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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에 '조건부 신규자금' 검토…최대 3조 투입

수주가뭄 유동성 벼랑 끝, 결국 신규자금 넣을 듯
회사채 상환유예 등 조건, 부족자금 산출 후 23일 발표

(서울=뉴스1) 오상헌 기자 | 2017-03-15 09:41 송고 | 2017-03-15 11:47 최종수정
대우조선해양 © News1
대우조선해양 © News1


유동성 고갈로 벼랑끝에 몰린 대우조선해양에 최대 3조원의 신규 자금이 조건부로 지원될 것으로 보인다. 추가 투입되는 자금은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등 국책은행 중심으로 부담한다. 시중은행과 사채권자 등 모든 이해관계자도 출자전환이나 채무재조정에 동참하는 방식이다.
15일 금융당국과 조선업계 등에 따르면, 정부와 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오는 23일 대우조선에 대한 조건부 신규자금 지원 방안이 담긴 유동성 대책을 발표한다. 산은이 최근 삼정KPMG로부터 받은 유동성 실사 결과 초안에 따르면, 대우조선은 회사채 만기가 집중된 올 하반기와 내년 상반기 부족자금이 최대 3조원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됐다.

산은은 오는 17일 유동성 실사 최종안과 다음주초 대우조선의 2016회계연도 결산보고서가 나오면 부족자금 규모를 정확히 산출한 후 최종 지원 규모를 확정할 계획이다. 이어 23일 유일호 경제부총리 주재의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거쳐 공식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금융·산업계에선 정부가 조기 대선 정국임을 감안해 대우조선 처리 문제를 차기 정부로 넘길 것이란 전망이 많았다. 추가 신규자금 투입은 차기 정부가 결정하는 것으로 미루고 단기 유동성 대책만 담길 수 있다는 관측도 나왔다. 2015년 10월 논란 끝에 결정된 4조2000억원의 지원금 외에 추가 신규자금을 넣기엔 정치권과 여론의 비판을 감내해야 하는 부담이 크다는 이유에서다.

정부는 그러나 수주가뭄으로 대우조선의 재무 상황과 유동성이 벼랑끝으로 몰리자 결국 신규자금을 추가 투입하는 쪽으로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대우조선을 지금 죽이면 수주한 선박 인도가 이뤄지지 않아 30조원 이상의 손실이 발생한다"며 "대우조선을 살리는데 필요한 비용이 도산시 발생하는 국가 경제 손실에 비해 훨씬 낮다"고 강조했다. 대우조선이 파산할 경우 발생하는 수십조원의 손실과 국가 경제에 미칠 파장을 감안하면 건조 중인 선박의 인도가 이뤄지는 내년까지는 살리는 게 맞다는 것이다.
대우조선은 다음달 24일 4400억원 회사채 만기를 시작으로 7월(3000억원)과 11월(2000억원)을 포함해 올해만 9400억원을 갚아야 한다. 내년까지 상환해야 하는 회사채 규모만 1조5000억원에 달한다. 반면 수주가뭄에 따른 유동성 고갈로 매달 평균 1000억원 이상의 자금이 부족한 상황인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대우조선 유동성 지원 방안과 규모는 다음주초쯤 확정될 것"이라며 "모든 채무자의 동참과 회사채 상환 유예 등을 전제로 한 조건부 신규자금 지원이 가장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고 말했다. 

금융당국은 조건부 신규자금 지원 방식으로 최악의 경우를 상정해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까지 선택지에 올려놓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그러나 "수주산업의 특성상 '워크아웃'은 대우조선의 파산을 전제로 한 것이어서 가능성이 극히 낮다"고 했다.


bborir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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