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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일 조선업 구조조정 발표...현상유지 넘는 조치는 없을듯

빅2 체제 주장한 맥킨지 보고서에 정부도 거부감
최순실 사태로 국정운영 동력 상실도 간접 영향

(서울=뉴스1) 이철 기자 | 2016-10-30 18:22 송고
대우조선해양 거제 옥포 조선소. © News1
대우조선해양 거제 옥포 조선소. © News1

31일 정부의 조선업계 구조조정안 발표가 있지만 '현상유지' 이상의 조치가 담기기 어려울 전망이다. 관련해 컨설팅을 전개한 맥킨지가 내놓은 과격한 보고서에 대해 업계는 물론 정부가 이미 거부감을 밝힌데다 정치적으로도 최순실 사태로 국정운영 동력이 크게 훼손된 시점이어서 모진 결단을 내리기도 힘든 처지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오는 31일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내놓을 계획이다. 조선해양플랜트협회로부터 조선산업 컨설팅 보고서 작성을 의뢰받은 맥킨지도 같은날 최종 보고서를 제출한다.
보고서에는 업계 전반적인 구조조정안이 포함될 것으로 알려졌다.

맥킨지의 최종 보고서는 당초 지난 8월에 나올 예정이었다. 하지만 업계의 강한 반발에 부딪히며 완료 시기가 2달 가량 늦춰졌다. 맥킨지 중간보고서에는 현재 빅3 구도를 조선업을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 등 2강으로 재편하고 대우조선해양은 설비를 매각해 규모를 줄여야한다는 주장이 담겼다. 대우조선해양 해양플랜트사업은 철수하라고도 했다.

이후 대우조선 뿐 아니라 업계 전반에서 '맥킨지 보고서가 시장을 잘못 인식했다'는 지적들이 나왔다. 업계 관계자는 "맥킨지는 보고서에서 과거 5년간의 시장 상황이 향후에도 반복된다는 가정을 했다"며 "기본 설정부터 일부 잘못됐으며 각 업체의 자구노력도 반영되지 않아 문제가 있다"고 설명했다.
현대중공업, 대우조선, 삼성중공업 등 조선 3사는 현재 강도높은 구조조정을 진행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1300여명에 이어 올해 추가로 2000여명의 희망퇴직을 실시했다. 이외 조선과 플랜트 부분을 제외한 나머지 사업군을 자회사로 분사시키는 방안도 추진중이다.

삼성중공업은 올해 희망퇴직으로 1400명을 내보냈다. 대우조선은 지난해 사무직 직원 1300명을 내보낸 것에 이어 현재 1000여명 규모의 사무직·생산직 희망퇴직 접수를 받고 있다. 대우조선과 삼성중공업은 내년부터 무급 순환휴직을 실시한다는 방침이며, 현대중공업그룹도 이를 검토하고 있다.

이에 따라 31일 발표될 구조조정 방안에서 인력·설비감축 같은 민감한 내용은 일단 모두 빠질 가능성이 높다. 수주 전망이 여전히 불투명하지만 비용절감과 기성고로 최대한 버티는 전략이 용인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이다. 

또다른 업계 관계자는 "사실 대우조선 정도의 기업을 정리하는 것은 확실한 결단력이 수반돼야 한다"며 "하지만 정부 내부에서도 이에 대한 의견차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어 청산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조선 업계 전체가 이미 시장의 변화에 따라 강도높은 인력·설비 감축을 진행하고 있다"며 "추가로 대대적인 구조조정 방안이 나오기도 힘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ir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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