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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다음카카오, 정부·기업 기사에 '해명댓글' 도입추진

공식 댓글용 아이디 별도 부여 예정

(서울=뉴스1) 서영준 기자 | 2015-06-22 11:30 송고
네이버 뉴스 화면 © News1


네이버와 다음카카오 등 포털사이트에 게재되는 언론기사에 대해 정부나 기업 등 이해당사자들이 직접 해명하거나 반론·보충할 수 있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22일 포털업계 관계자들은 "언론 기사에 대해 정부 부처나 기업들이 공식적으로 의견을 내는 것이 이용자에게 좋은 정보를 제공하는 것인지 언론의 자유를 침해하는 것인지 여러가지 측면에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네이버와 다음카카오는 지난 11일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 주관으로 열린 '정부부처 온라인대변인 월례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뉴스서비스 개편 방안에 대해 설명했다. 개편 방안에는 정부 부처와 기업들이 언론기사에 대해 반론을 게재하거나 해명할 수 있도록 뉴스 화면에 별도의 공식 댓글란을 신설하는 내용이 들어가 있다.

현재 언론기사에 대해 정부 부처나 기업들이 반박을 할 수 있는 통로는 언론중재위원회가 유일하다. 그러나 언론중재위원회는 오프라인 시대에 맞는 법적 장치라 온라인 시대에에는 새로운 장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이에 따라 네이버와 다음카카오는 정부 부처나 기업에 대한 비판 기사가 포털 사이트에 올라오면, 해당 부처나 기업은 기사에 직접 반박하는 댓글을 달아 해명을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정부 각부처와 기업에는 공식 댓글용 아이디(ID)가 별도로 부여될 예정이다.
네이버 관계자는 "정부나 기업 등 언론기사의 이해당사자들의 반론권 보장을 위해 이같은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면서도 "내부 검토가 진행되고 있지만 확실히 결정된 사안은 아니다"라고 했다.

그러나 이같은 방안이 언론자유의 침해 등 사회적 반발을 불러일으킬 가능성도 크다. 이를 두고 일부에서는 "정제되지 않은 반론문이 마구 쏟아져 나와 기사 본질을 흐리게 만들 수 있다"면서 "특히 언론을 통하지 않고 포털에 직접 해명하고 반론한다는 것은 언론의 기능을 약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정부 관계자들은 "뉴스 생산자와 소비자의 간극을 메우려는 차원에서 정정이나 해명, 보충할 수 있는 방안이라고 본다"고 했다.


sy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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