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지속 가능’ 미래 모빌리티 기반 닦는 교통안전공단[2024 모빌리티 R&D 혁신상]

국가 모빌리티 혁신 위한 법·제도 마련 정책 연구개발 진행
미래 자동차모빌리티 안전 및 산업 활성화 지원 연구개발 추진

자율주행차 테스트베드인 K-City 전경. /한국교통안전공단 제공

(서울=뉴스1) 신현우 기자 = 뉴스1이 주최한 ‘2024 대한민국 모빌리티 혁신 대상’에서 모빌리티 연구개발(R&D) 혁신상을 받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 모빌리티 시대를 열어갑니다’라는 비전 달성 등을 위해 모빌리티 수단·서비스, 기반 시설 안전·혁신 등을 선도하는 연구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경기도 화성 소재)에서 자율주행자동차를 시험 운행하고 있다. /한국교통안전공단 제공

◇국가 모빌리티 혁신 위한 법·제도 마련 정책 연구개발 진행

지난 1981년 7월 설립한 교통안전공단은 모빌리티혁신법 제정 초기(2020년)부터 긴밀하게 대응했다. 법 제정(2023년 4월)·시행(2023년 10월)을 위한 제도 기반 구축을 목적으로 선행 정책 연구개발을 추진했다.

이를 통해 모빌리티 규제특례, 모빌리티 특화도시, 첨단 모빌리티 현황조사, 모빌리티개선계획 수립 등 법의 8개 주요 제도 시행·안착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된다.

또 교통안전공단은 우리나라 대중교통의 경영·서비스, 안전 수준 등을 종합 평가하는 대중교통 현황조사 체계를 지난 2006년 연구개발 후 통계청 국가승인통계로 발전시켰다. 17년간 전국 지자체 대상 중요 데이터를 수집·제공하는 체계를 구축해 대중교통 수준을 발전시킨 것으로 분석된다.

자율주행·인공지능(AI)·정보통신기술(ICT) 등이 접목된 첨단 모빌리티 수단·서비스·기반시설 현황을 조사·분석·평가하는 체계도 마련했다. 교통안전공단은 첨단 모빌리티를 통한 국민의 안전하고 편리한 이동권 보장 수준을 지수화해 중앙정부·지자체 정책 수립 및 민간의 비즈니스 기회 창출에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제공한다.

권용복 한국교통안전공단 이사장.

◇미래 자동차모빌리티 안전 및 산업 활성화 지원 연구개발 추진

교통안전공단은 오는 2026년까지 레벨4(완전자율주행)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위한 제작안전기준 연구개발을 진행한다. 지난해 자율차 안전기준 연구개발을 통해 레벨4 무인셔틀·로봇배송 수단을 제작·시판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을 완료했다.

자동차 통합보안 안전성 평가기술개발의 중간 성과물을 통해 지난해 자동차 사이버 보안 관리체계·안전기준·사고대응 및 자료조사 제도를 신설했다. 또 자율차 테스트베드인 K-City 고도화 연구개발로, 세계 최고 수준 인프라를 민간에 무상 제공해 자율차 산업 발전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된다.

세계 최초로 테슬라 전기차의 안전성 검증 검사기술 연구개발, SDV(기능개선·리콜 조치 등을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처리할 수 있는 자동차)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검사기술 개발 및 국제표준화 추진, 전기차 배터리 안전성 인증 및 등록 제도 도입 등을 통해 국민의 안전한 전기차의 생산·이용 환경을 조성했다. 더불어 수소차 핵심 부품 평가 장비를 국산화하고, 수소차 전담 평가 센터를 구축해 수소차 안전에 기여했다.

교통안전공단은 실시간 차량·운전자 운행데이터를 기반으로 시내버스 위험도를 모니터링해 차량 수리 및 운전자 교육 실시 등 선제적 안전조치를 하게 하는 시내버스 통합 안전관리 시스템을 개발했다.

전기택시 실증 데이터 구축분석 연구개발을 통해 전기택시 배터리의 BMS(배터리 매니지먼트 시스템) 정상 작동 여부 모니터링·사용 후 배터리의 신속한 잔존가치 평가 방법을 개발했다. 이를 통해 전기택시의 화재위험 등 예방·사용 후 배터리 후방산업 육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된다.

교통안전공단 관계자는 “이 밖에 이륜차 사고 감소를 위해 (이륜차) 안전도검사 제도, 사물인터넷(IoT) 기술 기반 이륜차 사고 자동신고 시스템(e-Call) 등을 연구개발하고, 지자체를 대상으로 실증해 이륜차 안전관리 체계화에 기여했다”며 “과속 예방을 통한 모빌리티의 안전성 제고를 위한 연구개발도 했다”고 설명했다.

hwshin@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