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버스 입석금지 미봉책…중·장기대책 마련해야"
국토부, '교통대란' 인정…요금·환승체계 개선해야
한국교통연구원, '수도권 대중교통' 정책토론회 개최
- 최동순 기자
(서울=뉴스1) 최동순 기자 = 한국교통연구원은 16일 오후 2시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중회의실에서 '수도권 대중교통' 정책토론회를 진행했다. 이날 전문가들은 버스 증차는 미봉책에 불과하다며 환승체계 개편 등 중장기적 대책이 수립되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 News1
</figure>광역버스 입석 금지 시행 첫날인 16일 대중교통 전문가들은 버스 증차은 미봉책에 불과하다며 버스 요금 및 환승체계 개선 등 본질적인 대책이 수립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광역버스 입석금지 조치가 관행적으로 지속돼 오던 안전 문제를 개선한 것은 높이 평가하면서도 허술한 대책으로 출근길 시민들이 불편을 겪었다고 입을 모았다.
서훈택 국토교통부 종합교통정책관은 이날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수도권 대중교통 요금 및 환승체계 개편방안' 정책토론회에서 일부 노선과 정류장에서 입석 제한으로 버스에 타지 못하는 승객이 발생하고 결국 입석 승객이 발생하는 등 '교통대란'이 발생했다고 인정했다.
그는 "시행 첫날이다 보니 홍보 및 대책 추진에도 이용자들이 혼란스러운 측면이 있었다"면서 "입석 금지 조치가 안정화될 때까지는 이용객들의 불편이 다소 예상되지만 잘못된 관행을 개선해 국민들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것인 만큼 시민들의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증차는 단기적 대책일 뿐"이라면서 "앞으로 중·장기 대책도 함께 마련해 입석 제한 조치가 빠른 시간내 정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경철 한국교통연구원 원장은 증차 대책의 한계를 지적하며 대중교통 서비스의 질과 경쟁력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좀더 근본적인 변화를 위한 논의가 시작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원재 한국교통연구원 연구위원은 시간대별 탄력 요금제 도입 등으로 비현실적인 현재의 대중교통 요금체계를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장 연구의원은 "철도와 항공 등은 시간대나 수요량에 따라 요금이 탄력적으로 변화하지만 버스는 언제나 동일한 요금이 적용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수입이 부족해 시간이 지날수록 정부의 보조금에 의존하게 되는 현재의 체제로는 버스의 경쟁력 제고는 물론 이용 시민들의 안전과 편의도 담보될 수 없다"고 말했다.
출퇴근 수도권 광역버스의 입석 운행을 전면적으로 없애기 위해서는 환승체계 구축이 선행돼야 한다는 주장도 힘을 받았다. 권영종 한국교통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서울과 경기도·인천을 연결하는 광역버스 환승 정류장을 설치하는 것은 단기적으로도 실행될 수 있는 방안이다"면서 "15분 이내에 환승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한다면 시민들의 환승 이용을 유도할 수 있다"고 말했다.
교통전문가들은 또 신분당선 '양재시민의숲역' 강남대로 상에 광역버스환승정류장 설치를 통해 수도권 남부지역에서 서울로 진입하는 44개 노선 259대 광역버스를 회차시키는 방안을 제안했다. 장기적으로는 철도교통이 수도권 광역교통체계의 중심이 돼야 한다는 데에도 대부분 공감대를 이뤘다.
이날 토론회에는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이노근 새누리당 의원과 파주를 지역구로 두고 있는 윤후덕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참석했다. 신종우 서울시 버스정책과장, 박상열 국토교통부 대중교통과장 등은 입석금지 모니터링 관련 국토부·지자체 합동 회의 참석을 이유로 불참했다.
dosool@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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