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수부대 헬기' CH-53K 킹 스탤리온 도전장…"한국서 생산하겠다"
록히드마틴-시코르스키 "K-방산 성능·기술 진화 위한 파트너십 중요"
경쟁 기종인 CH-47 ER보다 비싸…"예산 좀 더 상향해야 하지 않겠나"
- 박응진 기자
(서울=뉴스1) 박응진 기자 = 미국 방산업체 록히드마틴의 자회사인 시코르스키는 우리 군이 특수작전용 대형기동헬기로 CH-53K '킹 스탤리온'의 도입을 결정할 경우 한국에서의 조립·생산과 부품 공동개발 및 수출 등 협력을 하겠다고 전했다.
프랭크 크리사풀리 시코르스키 해외사업담당이사는 12일 서울 용산구 국방컨벤션에서 개최한 미디어데이를 통해 "K-방산 관련 여러 성능과 기술 등의 진화를 위한 파트너십이 중요하다"라면서 이처럼 밝혔다.
우리 군이 CH-53K 도입을 결정할 경우 기체는 KAI에서 조립·생산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시코르스키는 지난해 10월 한국항공우주산업(KAI)과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 및 잠재적 사업 분야 발굴을 위한 상호협력 의향서(LOI)를 체결했다.
우리 군은 육군의 특수작전 수행시 공중침투 능력을 확보하고 공군의 탐색구조능력을 보강하기 위해 특수작전용 대형기동헬기(15~20대)를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이 사업엔 오는 2031년까지 총 3조 7000억 원이 투입된다.
방위사업청은 내년 상반기에 이 사업에 관한 제안 요청서(RFP)를 발표할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까지 이 사업엔 스코르스키의 CH-53K와 CH-47 ER '치누크'가 도전장을 낸 상태이다.
시코르스키 측은 CH-53K가 CH-47 ER보다 최대 적재 조건에서 속도가 20% 빠르다면서, 이 같은 빠른 속도로 위험 노출 시간을 최소화해 생존성을 높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100% 디지털 기반 비행이 가능하다는 점과 저시정에서도 수평 비행을 유지할 수 있다는 점은 CH-53K의 강점이다.
한반도 유사시 김정은 노동당 총비서 등 북한의 전쟁 지휘부를 타격하기 위한 우리 군의 이른바 '참수부대'가 운용하기에 적합한 기종일 수 있다.
CH-53K는 적진 깊숙이 은밀히 침투하는 특수작전 뿐만 아니라 수색·구조, 공중 공격, 인도주의 지원, 의무 후송 등을 수행할 수 있는 다목적 헬기이다. 최대이륙중량은 8만 8000파운드로서, 적게는 32명에서 많게는 100명까지 탑승할 수 있으며 소형전술차량을 실을 수 있다. 아울러 공중급유 없이 약 850㎞를 비행할 수 있다고 한다.
또한 CH-53K가 F-35 스텔스 전투기를 수송하면서 공중급유를 받는 모습을 소개하며 기체의 출력과 고중량 수송력을 자랑했다. 이와 관련 우리 군은 지난 2022년 1월 공군 서산기지에서 동체착륙 사고를 일으킨 우리 공군의 F-35A를 옮기기 위해 CH-53 계열 헬기를 운용 중인 주한 미 해병대 측에 도움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CH-53K는 경쟁 기종인 CH-47 ER보다 대당 가격이 비싼 것으로 알려졌다. 프랭크 이사는 우리 군이 CH-53K를 도입하기 위해 예산을 "좀 더 상향해야 하지 않겠느냐"라고 말했다.
그는 "CH-53K는 현존하는 가장 강력하고 뛰어난 생존성을 가진 최첨단 헬기"라며 "CH-53K는 디지털 설계로 기술 발전의 속도에 맞춰 업그레이드가 가능해, 환경 변화에 따라 발전하는 위협에 대비할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pej86@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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