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근호 울산시의원 "울산페이·울산페달 소비자 입장서 개선해야"
울산페이 가입자 수 2년 전보다 20만명↓
- 김세은 기자
(울산=뉴스1) 김세은 기자 = 울산시의회 손근호 의원이 울산시의 지역화폐인 '울산페이'와 배달앱인 '울산페달'의 이용률을 높이기 위한 정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14일 밝혔다.
손 의원은 서면 질문을 통해 “울산페이와 울산페달은 지역경제와 골목상권 활성화에 기반을 둔 정책”이라면서도 "철저하게 소비자 관점에서 접근해 편의성이나 기능을 향상시켜 소상공인들이 피부로 직접적인 느낄 수 있는 정책으로 변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울산시에 따르면 지난 2019년부터 현재까지 총 1927억원의 예산(국비 886억원, 시비 1041억원)을 투입해 1조8208억원의 울산페이를 발행했다.
울산페이 가입자는 2019년 도입 당시 4만명, 2022년까지 53만 명이었다가 올해 8월 기준 31만명으로 감소했다.
울산페이 가맹점도 2019년 8000여개소에서 2022년 7만개소, 올해 8월에는 6만개소가 가입 중이다.
지난 2021년과 2022년에는 코로나19 피해를 본 소상공인의 경제적 어려움을 덜어주고자 정부 예산 추가투입 등 발행액과 인센티브가 상향돼 이용률이 증가했다.
그러다 지난해부터 정부예산과 지방비 분담 비율조정으로 할인율이 기존 10%에서 7%로 감소하면서 울산페이 이용률이 줄어든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지난해 10월부터 연 매출 30억원 초과 가맹점이 제외되고, 지난달부터는 할인 방식이 캐시백 방식으로 변경되기도 했다.
울산페이의 부가서비스로 운영 중인 울산페달은 배달·픽업 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지난 2021년에 개장해 현재 2762개의 가맹점이 입점해 있다.
울산페달의 개장 첫 해 주문 건수는 4000건에서, 2022년 5만 건이었다가 지난해 3만 건으로 감소했다.
시 관계자는 “울산페달은 운영비 예산지원은 없으나 최근까지 소비자의 사용 편의 향상을 위한 시스템 개선에 대해 운영사 관계자와 계속 협의 중”이라고 답변했다.
앞서 울산페달은 복합결제, AI 추천 서비스 도입 등 시스템을 개선해오며, 대한민국 동행세일, 코리아세일페스타 등과 연계한 다양한 홍보 및 소비 진작 행사를 매년 추진 중이다.
이어 시는 “최근 지자체가 공공 배달앱을 운영해 소상공인의 경영 부담을 완화해 줘야 한다는 분위기는 있으나, 기존 타 지자체에서 운영 중인 공공플랫폼이 민간 플랫폼과 비교해 한계가 있고 예산투입 대비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울산페달 협약 제휴 기간이 만료되지 않은 상황에서 타 민간 플랫폼을 도입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라며 “내년 3월에 울산페이 운영 계약 기간이 만료되므로 울산페이, 배달앱 운영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추진하도록 준비하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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