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 산재' 울산서 가장 많아…김태선 "하청노동자 증가 원인"

현대중공업 지난해 산재신청 1073건

김태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울산 동구)이 근로복지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8대 조선사의 산재 신청·승인 건수'.(김태선 의원실 제공)

(울산=뉴스1) 김세은 기자 = 지난 1월 27일부터 5인 이상 사업장에도 중대재해처벌법이 전면 시행된 가운데 울산 소재 조선업체에서 발생하는 산재가 전체 조선사 중에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김태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울산 동구)이 근로복지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현대중공업의 산재 신청 건수는 1073건으로 8대 조선사 중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21년부터 올해 8월까지 8대 조선소(현대중공업, 한화오션, 삼성중공업, 현대미포조선, 삼호중공업, 케이조선, HSG성동조선, HJ중공업)의 산재 처리 현황에 따르면 총 8223건의 산재 신청이 이뤄져 이 중 6271건이 승인 처리됐다.

특히 현대중공업의 산재 신청 건수는 8대 조선사 산재 신청 건수의 40% 이상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중공업은 2021년 787건의 산재 신청을 했으나 2022년 985건, 2023년 1073건으로 늘어났다. 8대 조선사 중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2021년에는 38.3%였으나, 2022년 43.4%, 2023년 43.7%로 증가했다.

전문가들은 조선소 산재 발생 증가의 주요 원인으로 원청이 안전책임을 제대로 지지 않는 하청노동자의 증가, 물량팀으로 대표되는 다단계 하도급의 무차별적인 확대를 들고 있다.

김 의원은 “산재 관련 통계만을 봤을 때도 현대중공업이 압도적으로 많은 사고를 기록해 불명예를 안았는데, 드러나지 않은 사고까지 더해지면 더 많은 노동자가 안전이 확보되지 않은 현장에서 산재당하고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작업환경이 위험한 조선소에서 하청노동자 비율까지 높은 현대중공업이 산재 발생을 줄이기 위해서는 안전조치를 강화함과 동시에 정규직 채용을 늘리는 근본적 해결 방안을 적극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syk000120@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