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지역 조선업 원하청 간담회…이중구조 개선방안 논의
'조선업 상생협의체' 위기극복 자구방안 마련 공동 노력
- 김기열 기자
(울산=뉴스1) 김기열 기자 = 정부와 울산시가 최근 인력난을 겪고 있는 조선산업 위기극복을 위해 원하청 상생협의체 구성과 자구방안 마련을 위한 본격적인 논의에 나섰다.
이정식 고용노동부장관은 6일 오전 현대중공업 울산공장 아산홀에서 울산시와 공동으로 '울산지역 조선업 원하청 간담회'를 개최했다.
국민의힘 권명호 국회의원(울산 동구)의 제안으로 성사된 이날 간담회는 김두겸 울산시장과 지역 조선산업 원·하청인 현대중공업 이상균 대표, 현대미포조선 김형관 대표, 양 사의 사내 협력사 연합회장인 이무덕, 전영길 대표가 참석했다.
간담회 참석자들은 이날 지난해 11월 조선업 이중구조 개선을 위해 발족한 '조선업 상생협의체'의 진행상황을 공유한 뒤 조선업 현장의 극심한 인력난 상황과 정부지원 관련 건의사항을 놓고 깊이 있는 논의를 진행했다.
이정식 장관은 “조선업 인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그 문제를 가장 잘 아는 당사자들이 스스로 해결책을 마련하고 실천해야 한다”며 "조선업 이중구조 문제의 당사자인 주요 조선사 원・하청은 조선업의 생존과 지속가능성이라는 공통의 목적을 갖고 '상생협의체'에 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참여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 장관은 이어 “이달 중 원청과 하청이 상생협의체의 결실인 ‘조선업 상생협약’을 통해 구체적인 실천방안 마련하고 이를 실행한다면 정부는 조선업의 인력난 해소와 생산성 향상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현대중공업과 현대미포조선이 위치한 울산은 지난 2010년 중반부터 극심한 수주가뭄을 겪으며 구조조정 위기를 맞았으나 2019년부터 글로벌 선박발주가 늘어나면서 수주와 생산물량이 회복세로 돌아서고 있다.
하지만 지난 구조조정 당시 대규모 인력이 조선업을 떠난 데다 원·하청 생산방식의 이중구조로 근로자들의 처우가 나빠지면서 인력난이 심화되고 있는 데다 노사갈등까지 겹쳐 경쟁력이 약화되는 악순환을 겪어 왔다.
이에 울산시와 고용노동부는 문제 해결을 위해 지난해 11월 '조선업 격차해소 및 구조개선 대책'의 후속 조치로 조선상생협의체를 구성해 다양한 해결 방안을 논의 중이다.
상생협의체는 먼저 자금난이 심각한 하청업체에 적정 규모의 기성금을 지급하고 물량팀 축소, 원하청 간 공정한 거래환경 구축 등 조선업 이중구조의 문제점을 근본적으로 개선해 나가기로 뜻을 모았다.
특히 원청사인 현대중공업은 2015년 이후 약 7년만인 지난해 생산기술직 공개 채용을 재개한 데 이어 올해도 기술인재 1000명 모집을 실시하는 등 미래를 이끄는 기술경쟁력 강화를 위해 기술인재 확보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울산시도 교육생이 수료 후 조선업분야에 취업해 울산 동구로 주소 이전 시 이주 정착비 300만원을 지원하는 등 기술인력 육성을 위한 지원정책을 강화하고 있다.
김두겸 울산시장은 "그동안 원하청 노사간 만남을 통해 조선업 발전을 위한 다양한 의견이 수렴되고 있다"며 "간담회를 계기로 청년을 포함한 숙련인력들이 새로 양성·유입돼 울산의 조선업이 다시 글로벌 경쟁력을 회복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울산시는 조선산업 재도약을 위해 조선업 생산기술 인력양성, 근로자 정착지원, 협력사 경영자금지원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조선산업을 지원하는 한편 향후 인력난 해소와 생산성 향상을 위한 개선책 마련에도 적극 나설 방침이다.
kky060@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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