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대 유효종 교수팀, 나노화학 저널 표지에 선정
- 박하림 기자
(춘천=뉴스1) 박하림 기자 = 한림대학교는 화학과 유효종 교수팀의 연구결과가 SCI급 저널 켐나노맷의 2017년 3월호 표지로 선정돼 출판됐다고 19일 밝혔다.
켐나노맷(ChemNanoMat)은 윌리(Wiley)사에서 출판되며 화학과 나노과학, 재료과학 영역의 융합연구들을 주로 소개하고 있다.
표지로 선정된 이미지는 별 모양 금 나노입자 표면에 백금 코팅을 입히는 등의 방법을 통해 혼합성분 나노입자를 다양한 조건에서 성공적으로 합성한 모습을 형상화 한 것이다.
금나노입자는 완전한 구 모양이 아니라 불규칙한 모양으로 돼있으며 각각의 모양과 크기에 따라 상태와 색상이 다르다. 금속나노입자는 전자, 광학, 촉매, 의료 분야에서 폭넓게 연구되고 있다.
유 교수는 “이번 연구에서 별모양의 독특한 형태를 보이는 혼합 성분 나노입자의 합성을 담았으며 모양과 형태만 봤을 때도 흥미롭지만 구성 성분인 금과 백금의 혼합 시 생기는 촉매로써의 ‘상승효과’를 밝힌 것에 연구가치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의 기초연구실지원사업과 개인연구(중견연구)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했으며 관련 기술은 연구팀이 발명인으로 특허출원 됐다.
rimrock@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