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트램노선 1㎞ 개설에 430억원?…천문학적 사업비는 어떻게

노선당 4000억원 이상 소요 추산…경제성 논란 불가피

4일 오후 제주웰컴센터에서 '제2회 제주형 수소트램 활성화를 위한 정책포럼'을 열리고 있다./뉴스1

(제주=뉴스1) 강승남 기자 = 제주특별자치도가 수소트램 도입을 계획하고 있지만 노선 1㎞를 개설하는데 드는 비용만 400억원 이상으로 추산됐다.

천문학적 사업비로 인해 우근민 도정과 원희룡 도정 당시처럼 '경제성 논란'이 또 불거질 것으로 예상된다.

제주도는 4일 오후 제주웰컴센터에서 '제2회 제주형 수소트램 활성화를 위한 정책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제주도의 의뢰로 '제주 트램 도입 사전타당성 검토용역'을 수행중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준 철도정책연구실장은 제주지역 트램 노선안과 예상 사업비를 제시했다.

이날 공개한 노선안은 △제주공항~연동~노형동 5.77㎞ 구간(노선1) △제주공항~용담동~제주항 5.97㎞ 구간(노선2) △노형동~제주공항~제주항 11.74㎞ 구간(노선 1+2) △제주공항~이도동~도련1동 9.87㎞ 구간(노선 3) △제주공항~오라2동~도련1동 10.48㎞ 구간(노선 4)이다.

그런데 사업비가 만만치 않다.

수소트램 도입을 전제로 추계한 노선별 총사업비(공사비+부대비용 등)는 '노선 1'은 2997억원 '노선 2'는 2409억원이다. '노선 1+2'는 4370억원이다.

'노선 3'과 '노선 4'는 각각 4400억원, 4485억원이다.

수소트램 노선 1㎞ 개설하는데 드는 비용만 430억~454억원에 달한다.

앞서 이준 실장은 지난 2월 '제1회 제주형 수소트램 활성화 정책포럼'에서 사업비 조달을 위한 방안으로 제주도가 가칭 제주교통공사를 등을 설립해 예산으로 추진하는 대안(제1안)과 순수 민간건설로 민간사업자가 운영주체가 되는 대안(제2안), 제3섹터 방식으로 국가공기업인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와 민간이 공동으로 추진하는 대안(제3안)을 제안한 바 있다.

제주도는 지난해 9월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 '트램 도입을 위한 사전타당성 검토용역'을 의뢰했다. 용역비만 5억원에 달한다.

이번 용역에서는 제주에 트램 도입이 타당한지 여부, 경제성 있는 노선, 현재 진행 중인 기술개발 현황과 계획을 고려한 적정 차량 시스템(수소트램, 전기트램) 등을 검토중에 있다.

다른 교통수단과의 연계 가능성, 이미 운영 중인 대중교통수단과의 중복노선 조정 방향, 자금조달방안 등 도시철도망 구축 수립을 위한 모든 가능성을 다루고 있다.

제주도는 다만 이번 용역은 트램 도입을 위한 첫 단계인 '제주도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수립에 앞서 수행되는 사전 타당성 용역으로, 큰 틀의 방향을 설정하는 작업이라고 설명했다.

제주도는 이번 용역을 통해 트램 도입의 사전 타당성이 있다고 판단되면 도시철도법에 따른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수립, 예비타당성 조사, 노선별 도시철도기본계획 수립, 사업계획 수립 등의 절차를 이행할 방침이다.

제주 트램 도입 계획은 제3차 제주국제자유도시종합계획과 제4차 대중교통계획에 반영됐다. 민선 8기 오영훈 제주지사의 공약사항이기도 하다.

원도심 활성화, 제주시 전 도심의 균형 발전, 차량 운행 감소에 따른 탄소감축 효과, 교통약자 배려, 대중교통 편리성 증대 등을 트램 도입 이유로 제시했다.

앞서 제주에서는 2010년과 2016년 트램 도입 논의가 이뤄졌지만 막대한 예산 투입과 그에 따른 경제성 부족, 기존 대중교통 수단의 활성화 이후 재논의 등을 이유로 중단한 바 있다.

ksn@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