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환 고양시장 공약 ‘철도망 개선 용역비’ 시의회서 전액 삭감

시의회 “연구과제에 ‘신분당선 일산 연장’ 포함, 주민 혼란”

제266회 고양시의회 임시회 본회의장. (고양시의회 제공)

(고양=뉴스1) 박대준 기자 = 이동환 고양시장의 주요 공약 중 하나인 철도 교통망 개선을 위한 용역 예산이 2차 추경에 담겼지만 시의회에서 전액 삭감되며 이 시장은 취임 초기부터 쉽지 않은 시정운영을 예고했다.

8일 시와 시의회에 따르면 고양시는 이동환 시장의 교통공약을 추진하기 위한 예산으로 ‘고양시 광역철도 개선을 위한 사전타당성 용역’ 3억500만원을 올해 제2차 추경 예산에 포함시켜 제266회 임시회에 올렸다.

이 용역은 신분당선 일산 연장과 9호선 대곡 연장, 3호선 급행도입 타진 등 광역철도 개선에 목적을 두고 있다.

그러나 상임위에서 전액 통과돼 무난히 예산이 편성될 것으로 보이던 해당 예산은 지난 2일 진통 끝에 예결위에서 전액 삭감됐다.

이어 예산을 부활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지난 6일 본회의에 상정됐던 ‘수정안’도 표결 끝에 부결됐다.

시의회에서의 논란은 용역에 ‘신분당선 일산 연장’이 포함되면서 시작됐다.

덕양구 삼송지역의 일부 주민들 사이에서는 지난 2021년 발표된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에 이미 삼송까지 연결되도록 설계된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안이 고양시의 용역으로 변경될 수도 있다는 소문이 돌기 시작했다.

이에 해당 용역 예산은 더불어민주당은 물론 덕양구 지역 국민의힘 의원들까지 삭감에 동조하는 양상을 보였다.

6일 용역비 3억5000만원을 되살리기 위한 수정안에 대해 본회의 표결이 진행됐지만 민주당 의원 17명과 국민의힘 소속 김영식 의장이 반대표를 던지며 찬성 8표, 반대 18표, 기권 8표로 부결됐다.

이중 기권 8표는 모두 덕양구 지역 국민의힘 의원들이다.

본회의 표결 전 신현철 의원(송포·덕이·가좌)은 “제5차 국가철도망 계획 용역이 기존 제4차 철도망 계획에 따른 노선에 변경을 줄 수 있다는 잘못된 정보가 돌고 있다. 하지만 이미 국토부에서 KDI 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인 기존 4차망 계획에 따른 노선은 이번 용역의 연구 대상이 아님을 감안해 주시기 바란다”고 호소했지만 결국 예산 삭감을 막지 못했다.

반면 예결위 소속 모 의원은 “신분당선 일산 연장에 대해 집행부가 시의회는 물론 주민들과 충분한 설명과 논의 등 소통이 없어 불신을 키운 점이 삭감의 주된 이유”라고 전했다.

djpark@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