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권 대표' 민간 사학 대전대…"미래융합교육 산실로 성장"

정부 재정지원사업 선정…3단계 산학연협력 선도대학 육성
‘한국형 리버럴아츠교육’ 지향…신입생 위주 기숙형 대학

대전대는 1980년 ‘국가 발전, 문화창조, 사회봉사’의 건학 이념으로 삼아 설립된 중부권 대표 민간 사학이다. /뉴스1

(대전ㆍ충남=뉴스1) 박찬수 기자 = 대전대는 1980년 ‘국가 발전, 문화창조, 사회봉사’의 건학 이념으로 삼아 설립된 중부권 대표 민간 사학이다.

개교 이후 지난 40여 년 동안 고유의 교육브랜드를 성장시켜오며 전국에 3개 부속한방병원 개원, 육군본부와의 협약을 통해 국내 최초 군사학과 설치 및 운영, 교육부 3주기 대학기관평가인증, 대학혁신지원사업 교육혁신 성과 S등급과 자체성과관리 A등급, 지방대학활성화사업 등 주요 사업에 선정되며 학생들에게 최고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시에 대학의 내실을 다지며 대전의 대표대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대전대는 미래형 인재 양성을 위해 특성화 칼리지인 혜화리버럴아츠칼리지를 신설하는 한편 HRC(Hyehwa Residential College)와 강한 연계를 통해 리버럴아츠 교육, 미래융합 교육, 인성 교육을 실시해 학생들에게 ‘튼튼한 기본과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며 대전대만의 교육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학생들에게 최고의 배움터를 제공하고자 교육과 대학 시설, 대학 생활의 향상을 추구해 왔으며,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 갈 인재 양성을 위해 2020년에 디지털미래융합대학을 신설함으로써 학문과 실용을 연계한 산학협력 교육시스템 정착과 함께 미래융합교육의 산실로 거듭 성장하고 있다.

◇정부 재정지원사업 선정

대전대는 학생중심 교육의 확고한 가치를 실천해 나가고 있으며 전 구성원들의 노력으로 교육부 및 교육과학기술부 등이 주관하는 각종 정부 재정지원사업에 선정됐다. 특히 교육부 3주기 대학기본역량진단에서 ‘일반재정지원대학’으로 선정됨은 물론 ‘대학혁신지원사업, 산학연협력선도대학육성사업(LINC3.0), 지자체-대학협력기반지역혁신사업(RIS),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 등을 바탕으로 교육혁신의 리더, 산학협력의 강자, 글로컬 창의인재의 요람으로 질 높은 학생교육을 선도하고 있다.

◇3단계 산학연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

대전대는 대학과 기업 그리고 지역사회를 잇는 정부재정지원사업인 LINC+에서 독자적인 ‘3-way 리빙랩’ 플랫폼 운영에 우수한 성과를 내어 교육부의 3단계 산학연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LINC3.0)에 최종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이로써 대전대는 2012년 ‘산학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LINC)’을 시작으로 2017년에 이어, 2021년에 LINC3.0까지 LINC 1~3단계에 연속 선정됐다.

대전대는 2021년~2024년 약 120억 원을 지원받아, 대학-기업-지역사회의 협업과 이에 필요한 융합 인재 양성 등에 투자하고 있다.

대전대는 ‘튼튼한 기본과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며 대전대만의 교육브랜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뉴스1

◇‘한국형 리버럴아츠교육’ 지향

혜화리버럴아츠칼리지는 국내 유일의 차별화된 ‘한국형 리버럴아츠교육’을 지향하는 대학이다. 전공의 장벽을 넘어 인문, 사회, 자연 등 다양한 기초학문 분야를 자유롭게 탐구해 균형 잡힌 사고와 창의 역량을 갖춘 미래형 인재를 양성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혜화리버럴아츠칼리지 내 다양한 전공에 속해 자신이 원하는 학업을 이어갈 수 있고, 자신의 목표를 찾아 자신만의 전공을 스스로 설계하는 ‘학생설계전공’으로도 졸업할 수 있다. 2025학년도에는 사회 변화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해 기존 7개 전공에 영미언어문화학전공과 MCS(수학·컴퓨터과학)전공을 추가로 개설했다. 또한 혜화리버럴아츠칼리지 신입생들에게는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특히 기숙형 대학인 HRC에 우선 입소할 수 있고 입소 시 특별장학금이 지급된다. 대학생활 중 ‘LAC(樂) Club’ 및 현장체험 등 다양하고 특별한 비교과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자신의 잠재 역량을 획기적으로 키울 수 있다.

◇1201명 수용 신입생 위주 기숙형 대학

아름다운 건축미를 자랑하는 제5생활관(HRC)은 1201명을 수용할 수 있는 신입생 위주의 기숙형 대학이다. 단순한 기숙사의 기능을 넘어 생활과 교육이 동일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어, 대학 입학 후 생활관인 HRC에서 담당 교수의 주도하에 재학생 튜터의 지원을 받는 차별화된 프로그램 속에서 신입생들만의 공동체 문화를 형성한다.

pcs4200@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