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민단체 "정부, 지역항공사 에어부산 존치 결단 내려야"

부산 시민단체가 2일 오전 부산시의회에서 정부에 지역항공사 존치를 위한 결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2024.12.2/ⓒ News1 장광일 기자
부산 시민단체가 2일 오전 부산시의회에서 정부에 지역항공사 존치를 위한 결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2024.12.2/ⓒ News1 장광일 기자

(부산=뉴스1) 장광일 기자 = 유럽연합(EU)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기업결합을 승인한 가운데 부산시민의 지역 항공사 존치 촉구가 이어지고 있다.

미래사회를 준비하는 시민공감 등 3개 부산시민단체는 2일 오전 부산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정부는 지역 항공사 존치를 위한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기업결합에 따른 EU의 최종 승인이 지난달 28일 발표됐다"며 "EU의 승인 절차가 제일 까다롭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음에 따라 사실상 해외의 기업결합 심사는 종결됐다고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대한항공의 독과점이 우려됨에 따라 미국 법무부가 소송을 제기할 수도 있다는 예측도 있었다"며 "그러나 EU의 조건부 심사에 따라 대한민국의 많은 노선과 슬롯(항공기 이착륙 횟수)을 여러 나라에 내어주고 아시아나항공의 최대 수익사업인 화물사업부를 분리매각 했기에 이 가능성도 낮아졌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역 항공사 에어부산은 2007년부터 부산시민의 키워온 향토기업이자 지역 유일 항공사"며 "특히 가덕도신공항의 성공을 위한 거점항공사가 돼야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러나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결합으로 에어부산이 진에어, 에어서울 등 저가 항공사(LCC)들과 합쳐질 예정"이라며 "조원태 대한항공 회장은 2022년 카타르에서 '통합 LCC 본사는 진에어 중심으로 인천을 허브로 삼겠다'고 말했다"고 했다.

아울러 "이에 부산의 시민과 상공계는 지난해 11월 지역에서 자금을 마련해 에어부산을 인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며 "그러나 정부, 산업은행, 대한항공은 '에어부산을 분리매각할 경우 해외심사를 다시 받아야 한다'고 주장하며 분리매각을 거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작 EU에서는 '유럽에서 매출이 없는 에어부산은 심사 대상이 아니기에 대한민국 정부와 대한항공이 결정할 일'이라고 답했다"며 "아시아나항공의 화물사업부는 분리매각하면서 왜 에어부산은 안되는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또 "지역 숙원 사업의 성패가 달려있고 향토기업이 인천으로 끌려가게 됐다"며 "그러나 부산시는 통합LCC 부산 유치를 외치며 시민들과 엇박자를 내고 있고 부산에 지역구를 둔 국회의원, 지역 정치권은 극소수를 제외하고 아무 반응이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에 더해 대한민국 정부는 국내 항공산업 독점을 우려하던 국민의 우려에는 어떤 조치를 취했는지 의문"이라며 "정부, 부산시는 대한항공이 산업은행에 제출할 '인수 후 통합계획서'에 지역 항공사 존치, 에어부산 분리매각이 포함될 수 있도록 사활을 다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같은 날 다른 시민단체 에어부산 분리매각 가덕신공항 거점항공사 추진 부산시민운동본부는 성명을 통해 "정부는 가덕신공항 거점 항공사 확보와 에어부산 분리매각을 즉각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단체는 "그간 부산시민들은 거점 항공사 확보와 에어부산 분리매각을 줄기차게 요구해왔다"며 "그럼에도 두 항공사의 주채권 은행인 산업은행과 정부는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ilryo1@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