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3분기 친환경 선박 발주 증가…신조선 가격 상승세

해양진흥공사, 선박 매매시장 동향 및 전망 특집보고서 발간

해진공 특집보고서 표지(해진공 제공)

(부산=뉴스1) 조아서 기자 = LNG선 등 친환경 선박 발주가 증가하고 있으며 신조선가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해양진흥공사는 21일 '2024년 3분기 선박 매매시장 동향 및 전망' 특집보고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번 보고서에는 2024년 3분기 신조선가 상승 원인과 선종별 선가, 신조선 발주, 중고선 거래 및 해체선 분석과 향후전망을 담았다.

보고서에 따르면 국제해사기구(IMO)와 유럽의 환경규제, 그리고 선박의 평균선령이 증가함에 따라 친환경 선박 발주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세계 조선소 야드 수는 감소세에 있는 반면 인플레이션은 상승하여 신조선가 상승세가 지속되는 것으로 파악됐다.

누적된 신조선에 대한 수요 증가와 선박 공급 능력 약화로 신조선가는 2분기에 이어 완만한 상승세를 보였다. 3분기에는 전년 동월대비 Cape선(케이프선, 대형벌크선) 19%, LPG선 12%, 컨테이너선 25% 정도 상승했다.

또 3분기 신조발주 246척 중 50%에 해당하는 122척은 대체연료 선박인 것으로 확인된다. 연료 종류는 LNG 36%, 메탄올 9%, 암모니아 1%, LPG 4% 등이다.

중고선가는 올해 1월부터 반등해 상승세를 유지하다 횡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교적 견조한 운임 및 해체선 가격 하락 영향 등으로 중고선 매매는 감소했다.

중국의 철광석 수요 증가로 Cape선 부문이 BDI 상승을 견인했고, 미국 동부 항만 리스크로 선복 수요 감소 및 선사간 운임 경쟁 심화로 SCFI는 하락해 중고선가는 혼조세를 보였다.

다만 선가 상승 후 횡보함에 따라 올해 3분기는 진난해 3분기 대비 중고선 거래가 약 25% 하락한 253척에서 189척으로 감소했고, 해체선 가격은 침체 중인 것으로 분석됐다. 방글라데시, 인도 파키스탄 등 해체선 시장의 경우 주요 지역 내 철강 수요 감소 및 해체선 가격 하락에 따라 선주들이 선박을 보유하며 관망하는 분위기인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3분기 폐선된 70척 중 42척이 1DWT 이하의 소형선으로 나타났다.

'3분기 선박매매시장 동향 및 전망'을 포함한 한국해양진흥공사 발간 보고서는 해운정보서비스 홈페이지 및 카카오톡 '한국해양진흥공사' 채널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aseo@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