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발화재 두려워' 부산-일본 여객선, '전기차 선적' 모두 거절

해수부, 전기차 배 선적 시 배터리 충전 50% 미만 제한
업계 "화재 발생 시 진화 어렵고 안전기준도 명확하지 않아"

부산 동구 부산항국제여객터미널에 일본행 여객선이 정박돼 있다. 2022.10.28/뉴스1 ⓒ News1 DB
부산 동구 부산항국제여객터미널에 일본행 여객선이 정박돼 있다. 2022.10.28/뉴스1 ⓒ News1 DB

(부산=뉴스1) 장광일 기자 = 최근 잇따르는 전기차 화재에 해수부가 안전대책을 발표한 가운데 부산∼일본 여객선 업체 3곳은 해수부의 안전대책 발표 전부터 전기차를 선적하지 않았다고 13일 밝혔다.

해양수산부는 지난 8일 전기차 배터리 해상운송 안전대책을 발표하고 전기차를 배에 실을 시 배터리 충전 상태를 50% 미만으로 제한했다.

또 여객선 운항 중에는 전기차 배터리 충전을 금지하고 충돌 흔적이 있거나 사고 이력이 확인된 전기차는 실을 수 없도록 하고 있다.

A 업체는 지난해 12월부터 일부 여객선에서 전기차 선적을 제한하다가 최근 모든 선적을 거절하고 있다. B 업체는 지난해 상반기부터 모든 전기차의 선적을 받지 않고 있다.

C 업체의 경우 올해 상반기부터 여객선에 전기차 선적을 받지 않지만 화물선은 해수부의 안전대책에 따라 전기차를 운송하고 있다.

한 업체 관계자는 "리튬 이온 전지에서 화재가 발생할 경우 진화가 어렵고 재발화 위험도 지적된다"며 "해수부의 대책이 있어도 안전기준이 명확하지 않다"고 말했다.

이어 "이전부터 외국 선박에서 전기차 배터리 관련 화재 사고가 여러 번 있었기에 지난해부터 선적을 거절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독일 보험사 알리안츠의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그란데 코스타 다보리오호, 프리맨틀 하이웨이호 등 여러 차량 운반 선박에서 항해 중 불이 났다.

이들 선박의 불을 끄기 위해 특수 장비가 동원됐고 3일 이상 많은 시간이 소요됐다.

정확한 화재의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선적돼 있던 전기차 배터리에 불이 붙어 폭발이 일어나 더 큰 사고로 번지기도 했다.

ilryo1@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