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1 PICK]애플 아이폰 16 출시…'드디어 내 손에'
한국 1차 출시국 포함·가격 동결
애플 인텔리전스 내달 베타 버전 출시
- 황기선 기자, 김진환 기자, 김도우 기자
(서울=뉴스1) 황기선 김진환 김도우 기자 = 애플 신작 아이폰 16시리즈가 20일 국내 출시 했다. 한국이 아이폰 발매 사상 처음으로 1차 출시국에 포함됐으며 출고가는 지난번과 같은 가격으로 책정됐다.
아이폰16 시리즈는 △6.1인치형(15.5㎝) 기본 모델과 △6.7인치형(17.0㎝) 플러스(Plus)로 구성됐다. 기본 모델은 전작보다 0.1㎝ 살짝 커졌다. 고성능 모델은 △6.3인치형 프로(Pro) △6.9인치형 프로맥스(Pro Max)로 구성됐다. 고성능 모델의 경우 베젤이 작아지고 화면이 커져 전작보다 각 0.2인치씩 커졌다.
아이폰16과 아이폰16프로 모두에 동일하게 새로운 A18 칩이 탑재될 예정이다. 애플은 A18 칩이 이전 프로세서보다 30% 더 빠른 성능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애플은 앞서 아이폰과 아이폰 프로 모델의 프로세서 성능에 격차를 둬왔다. 다만 이번에는 새로운 인공지능(AI) 서비스를 도입을 앞두고 있어 전 시리즈에 고성능 프로세서를 탑재한 것으로 보인다.
새 AI 서비스인 애플 인텔리전스는 내달 베타 버전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사용자는 이 AI를 이용해 이메일 요약, 사진 라이브러리 정렬, 시리를 통한 대화형 검색을 할 수 있다. 이외 다른 AI 서비스는 내년 초에 공개될 예정이다.
외관상 눈에 띄는 차이점은 카메라 액션 버튼이 추가된 점이다. 오른쪽 하단에 터치 형식의 버튼이 생겨 카메라 촬영 시 활용이 가능하다. 왼쪽 상단에도 사용자가 원하는 대로 기능을 설정할 수 있는 버튼이 1개 추가됐다.
juanito@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