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폰 만족도, 여전히 통신3사 앞섰다…1위는 '리브모바일'

컨슈머인사이트 '이동통신 기획조사' 결과

알뜰폰 통신사별 이용자 만족도. (컨슈머인사이트 제공)

(서울=뉴스1) 양새롬 기자 = 휴대전화 통신사 이용자 만족도에서 알뜰폰(MVNO)이 통신3사(MNO)에 굳건한 우위를 지켰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13일 이동통신 전문 조사기관 컨슈머인사이트에 따르면 하반기 이동통신 기획조사에서 통신3사 평균 점수(676점·1000점 만점)는 알뜰폰 사업자 평균(693점)보다 17점 낮았다.

상반기(21점)보다는 차이가 줄었지만 2020년 상반기 이후 9반기 연속 통신3사가 알뜰폰에 뒤진 것이다.

알뜰폰 브랜드 중 12위까지가 통신3사 평균을 앞섰고, 통신3사 중에는 SK텔레콤만이 알뜰폰 평균을 겨우 넘었다.

조사에서는 KB국민은행 알뜰폰 브랜드 리브모바일이 719점으로 2021년 하반기 이후 7반기 연속 1위를 차지했다.

뒤이어 프리티(711점), 티플러스(708점), 모빙·아이즈모바일(698점), 토스모바일(696점) 순이었다.

이 중 티플러스와 모빙은 전 조사 대비 점수가 크게 상승(각 10점, 20점)한 반면 아이즈모바일과 토스모바일은 하락(각 -15점, -21점)해 순위 이동이 컸다.

통신3사 이용자 만족도. (컨슈머인사이트 제공)

통신3사 중에는 SK텔레콤이 697점으로 선두를 지켰고 이어 LG유플러스(678점), KT(637점) 순이었다.

SK텔레콤과 KT가 하락(각 -9점, -10점)한 반면 LG유플러스는 유일하게 상승(6점)했다.

컨슈머인사이트는 "통신사별 이용자 만족도는 여전히 요금이 크게 좌우했다"며 "이번에 요금 점수가 낮아진 사업자는 거의 예외 없이 만족도가 하락했고, 요금 점수가 높아진 사업자는 상승했다. 중상위권 순위가 크게 달라진 것도 중소 사업자를 중심으로 확산된 월 2000~3000원대 요금제 출시경쟁의 결과로 풀이된다"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요금 경쟁은 한층 격화되고 그 중요성은 더욱 커질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한편 이번 조사는 14세 이상 휴대전화 사용자(통신3사 2만 7683명, 알뜰폰 5559명)를 대상으로 시행됐다.

flyhighrom@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