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의 벤처캐피탈'에 SBVA 선정…중기부 장관상 수상

한국벤처투자 '코리아VC어워즈 2024' 개최
대형VC 부문 한벤투 대표이사 표창에 '스틱벤처스'

4일 열린 '코리아 VC 어워즈 2024' 2024.12.4/ⓒ뉴스1 이정후 기자

(서울=뉴스1) 이정후 기자 = 올해의 대형 벤처캐피탈에 SBVA가 선정됐다. SBVA는 벤처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아 '코리아VC어워즈 2024'에서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을 받았다.

한국벤처투자는 한국모태펀드 운용성과를 공유하고 벤처 생태계 발전에 기여한 벤처캐피탈 등 유공자를 시상하는 '코리아VC어워즈 2024'를 개최했다고 4일 밝혔다.

올해로 15회를 맞는 이번 행사는 모태 자펀드 운용사와 운용인력 및 벤처 생태계 활성화에 기여한 유공자 등을 선정하고 유한책임투자자(LP)와 벤처캐피탈 간 네트워킹을 주선하는 장으로 열렸다.

올해의 벤처캐피탈 대형 부문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에는 올해 소프트뱅크벤처스에서 사명을 변경한 SBVA가 선정됐다. SBVA는 지난 8월 AI·로보틱스·딥테크 분야 초기 기업에 투자하는 1800억 원 규모의 '알파 인텔리전스 펀드'를 결성했다.

한국벤처투자 대표이사 표창에는 벤처투자 성장 모멘텀이 약화되는 상황에서도 꾸준한 투자를 유지한 스틱벤처스가 선정됐다.

올해의 벤처캐피탈 중형 부문 장관상에는 '케이넷문화콘텐츠 전문투자조합'을 성공적으로 청산한 케이넷투자파트너스가 이름을 올렸다.

한국벤처투자 대표이사 표창에는 중소벤처기업이 설립한 벤처캐피탈로 우수한 회수 실적을 보인 수인베스트먼트가 선정됐다.

올해의 벤처캐피탈 소형 부문 장관상에는 특허와 반도체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견고한 투자·회수 실적을 보여준 피앤피인베스트먼트, 한국벤처투자 대표이사 표창에는 씨앤벤처파트너스가 수상의 영광을 얻었다.

최우수 심사역 장관상 수상자로는 에이피알(278470) 리딩 투자자로 참여해 올해 최고의 회수 실적을 거둔 조재호 신한벤처투자 상무가 선정됐다.

올해의 투자기업에는 AI 데이터 처리와 가속에 필수적인 메모리칩과 CXL 기반의 메모리 솔루션을 개발하는 엑시나가 선정됐다.

leejh@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