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 3분기 영업익 13.5% 증가…계약물류·글로벌 호조에 '방긋'

매출 2조9758억으로 1.3% 증가…CL·글로벌 모두 성장
내수 침체로 택배·이커머스 매출 전년수준…영업익 3.1%↓

CJ대한통운 (CJ대한통운 제공) 2024.3.6/뉴스1 ⓒ News1 김민석 기자

(서울=뉴스1) 장시온 기자 = CJ대한통운(000120)의 3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늘었다. 계약물류(CL) 사업에서 물류 컨설팅을 기반으로 고객사를 다수 유치하고 원가 경쟁력을 강화함과 동시에 글로벌 사업에서도 국제물류주선(포워딩) 마진을 확대한 영향이다.

CJ대한통운은 3분기 연결기준 매출이 2조 9758억 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1.3% 증가했다고 8일 공시했다.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13.5% 증가한 1416억 원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당기순이익은 600억 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3.9% 증가했다.

CL 사업에서 전년동기 대비 6.2% 증가한 7684억 원의 매출을 올렸고 영업이익도 전년동기 대비 15.8% 증가한 512억 원을 기록했다. 물류 컨설팅을 기반으로 3자 물류(3PL) 고객사 다수를 유치하고 생산성 혁신 프로젝트로 원가 경쟁력을 강화해 수익 개선도 성공했다.

글로벌 사업 매출도 전년동기 대비 4.2% 증가한 1조 985억 원을 기록했고 영업이익은 83.1% 증가한 282억 원을 기록했다. 포워딩 마진이 확대되고 초국경 전자상거래 물량이 늘어난 효과가 컸다.

택배·이커머스 사업의 매출과 영업이익은 모두 감소했다.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0.3% 감소한 8982억을 기록했다. 수출 실적이 호조였으나 내수 소비가 둔화된 영향이다. 폭염 속에 휴가 수요가 늘면서 상품 소비가 감소하고 프로모션을 확대하면서 영업이익도 전년동기 대비 3.1% 하락한 540억 원을 기록했다.

CJ대한통운은 주 7일 배송 시행과 도착보장 서비스를 확대해 택배·이커머스 사업에서 시장지배력을 강화하고 CL 사업에서는 물류산업 혁신을 주도해 스마트 물류 솔루션을 기반으로 성장 속도를 높일 계획이다. 글로벌 사업에서도 미국과 인도 등에 글로벌 사업 거점을 구축해 성장 기회를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zionwkd@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