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캐피탈 SBVA, AI 기반 검색 엔진 유닷컴에 투자

시리즈B 라운드 참여…조지안·엔비디아 등도 투자
유닷컴, LLM 서비스를 일반 사용자 검색에 접목

(왼쪽부터)진윤정 SBVA 상무,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 리차드 소커 유닷컴 CEO, 이준표 SBVA 대표(SBVA 제공)

(서울=뉴스1) 이정후 기자 = 벤처캐피탈 SBVA는 인공지능(AI) 기반 검색 플랫폼인 '유닷컴'의 4600만 달러(약 617억 원) 규모의 시리즈B 투자에 참여했다고 5일 밝혔다.

이번 투자는 캐나다 벤처캐피탈 조지안이 리드하고 SBVA, 엔비디아, 세일즈포스벤처스 등이 참여했다. 유닷컴의 총 누적 투자 금액은 9500만 달러(약 1274억 원)다.

유닷컴은 AI 연구자 리차드 소커와 브라이언 맥켄이 2021년 공동 창업한 미국의 스타트업이다. 거대언어모델(LLM)을 검색 경험에 첫 적용한 기업으로도 유명하다. 회사 설립 이후 약 10억 건의 쿼리를 처리했으며 수백만 명의 활성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다.

특히 수십 개의 소스를 동시에 분석해 보고서를 제공하는 '리서치 어시스턴트'와 방정식과 공식 입력 없이 대화형 프롬프트로 계산하는 '지니어스 어시스턴트'가 개인화된 검색 경험을 제공한다.

유닷컴은 이번 투자를 통해 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B2C)뿐만 아니라 기업 간 거래(B2B) 시장도 공략하며 구독 모델을 다각화할 계획이다.

이준표 SBVA 대표는 "유닷컴은 일반 소비자용 LLM 서비스의 선구자로서 기술 전문성을 바탕으로 사용자의 질문에 답변을 제공하는 플랫폼"이라며 "정보의 신뢰성과 투명성을 보장해 AI 검색 엔진의 새로운 경험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투자 배경을 밝혔다.

리차드 소커 유닷컴 대표는 "이번 투자 유치를 기반으로 유닷컴은 복잡한 질문에 사용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유용한 답을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자리 잡겠다"고 말했다.

leejh@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