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온, '2024 고등교육 에듀테크 소프트랩 실증 기업' 선정

유비온 로고
유비온 로고

(서울=뉴스1) 장도민 기자 = AIED(AI in Edacation) 기업은 '2024 고등교육 에듀테크 소프트랩 실증 기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26일 밝혔다.

이 사업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주관하고 교육부가 지원하는 사업으로, 고등교육 현장과 에듀테크 기업을 연결하여 공교육에 적합한 에듀테크를 개발 개선해 에듀테크 생태계를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올해 4월 '고등교육 에듀테크 소프트랩' 1개소를 신설해 한림대학교가 운영 대학교로 선정된 바 있다. 6월 컨소시엄-기업 매칭데이와 실증기업공모전을 진행하여 실증 기업을 선발했다. 유비온은 AI 기술력과 교육혁신 노력을 인정받아 한림대학교의 '2024 고등교육 에듀테크 소프트랩 실증 기업'으로 최종 선정됐다.

유비온은 교육 기술 분야 에듀테크 기업으로, 학습경험 플랫폼(LXP) 코스모스(COURSEMOS)를 보유했다. 코스모스는 국내 대학 시장점유율 1위 학습경험 플랫폼으로 국내외 160개 이상의 대학과 기업에서 사용된다. 학습관리시스템(LMS), 확장관리시스템(EMS), 인터넷기반시험(IBT) 솔루션을 통합해서 제공하며, 학생들의 학습 효율을 극대화하고 교육의 질을 향상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유비온은 한림대학교와 협업해 AI 코스웨어 및 플랫폼을 제공할 예정이다. 유비온 소프트랩형 AI 코스웨어 및 플랫폼은 고등교육 환경에서 교수자와 학습자를 지원하는 포괄적인 에듀테크 솔루션으로 △생성형 AI를 활용한 문제 생성 및 관리 △학습자 맞춤형 적응형 학습 시스템 △교수자를 위한 AI 지원 도구 △고도화된 평가 및 분석 기능을 구현한다.

이번 사업을 통해 AI 기반 고등교육모델 개발 및 촉진, 에듀테크 기술·실증 지원, AI 기반 고등교육의 성과 확산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서 개인화된 학습 경험과 데이터 기반의 교육 혁신을 실천할 예정이다.

유비온 오병주 상무이사는 "한림대와의 협업을 통해 실증 결과를 확대하고 더 많은 교육 기관에 고등교육형 AI코스웨어를 적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것"이라며 "유비온의 AI 기술력은 맞춤형 교육 제공에 있어 탁월한 성과를 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유비온은 AIED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상품을 개발하고 있다. 지난해 'AI 튜터' 서비스를 첫 AI 모델로 선보였으며 올 하반기 'AI 조교 -질의응답 기반 챗봇'을 출시할 예정이다.

jdm@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