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85% "추석 선물 작년만큼 혹은 더 많이"…최선호 품목은
대한상의, 소비자 1000명 대상 '추석 선물 구매 의향 조사'
가장 선호하는 품목은 '과일'…선물 고르는 기준은 '가성비'
- 김재현 기자
(서울=뉴스1) 김재현 기자 = 소비자 대다수는 올해 추석을 맞아 지난해와 비슷하거나 더 많은 선물을 나눌 것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전국 20세 이상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추석 선물 구매 의향 조사 결과'를 3일 발표했다.
응답자의 56.2%는 '전년도와 비슷한 구매 금액을 지출할 것'이라고 답했고, 29.1%는 '늘릴 계획'이라고 답했다. '줄일 계획'이라는 응답은 14.7%에 그쳤다.
'김영란법 개정'이 추석 선물 소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긍정적 영향'(29.2%)이 '부정적 영향'(16.7%)보다 높았다. 직무 관련성 있는 공직자 등은 30일간의 추석 기간 농수산물에 한해 최대 30만 원(기존 15만 원)어치의 선물을 받을 수 있다.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추석 선물(복수 응답 가능)은 모든 연령대에서 과일(43.8%)을 꼽았다. 이어 △건강기능식품(32.4%) △정육(30.5%) △가공식품(22.2%) △수산(12.5%) △생활용품(12.1%) 순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 선호 품목은 세대별로 엇갈렸다. 20대(38.7%)와 30대(43.0%)는 '정육'을, 40대(36.8%)·50대(36.0%)·60대(33.3%)는 '건강기능식품'을 택했다.
세 번째 바라는 선물로 20대가 주류(20.7%)를 꼽은 점도 눈에 띈다. 나머지 세대에선 선호 순위 6~9위에 머무른 품목이다. 최근 젊은 세대들을 중심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하이볼의 영향이 큰 것으로 보인다.
소비자들이 추석 선물을 살 때 가장 중시하는 기준(복수 응답)은 '실속'이었다. 모든 세대가 '가성비'(68.2%)를 1위로 꼽았다. 특히 이런 소비패턴은 나이가 많을수록 더 강했다. 20대는 51.3% 수준이었지만, 50대(72.8%)와 60대 이상(78.0%)은 70%를 웃돌았다.
추석 선물 구매 채널에 대해서는 58.1%가 대형마트라고 답했다. 이어 온라인 쇼핑, 백화점(30.5%), 모바일 선물하기(12.5%) 순이었다. 전통시장 응답자는 3.5%에 머물렀다.
선물을 주는 대상은 부모가 76%로 가장 많았다. 친구 등 가까운 지인(47.6%), 직장동료나 상사(18.4%), 자녀나 스승(7.7%) 등이 뒤를 이었다.
선물세트 구매 수량은 1~2개가 40.2%로 가장 많았고, 3~4개 36%, 5개 이상 구입하겠다는 응답자는 23.8%를 차지했다. 선물세트 1개당 구매액은 5만 원 이하 55.4%, 6만~9만 원 23.3%, 10만 원 이상 21.3%로 조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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