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노(YONO)족 증가에 '리버시블' 뜬다

꼭 필요한 것 하나만 사는 소비 트렌드 열풍으로 양면 아이템 인기

(LF 제공)

(서울=뉴스1) 김명신 기자 = 생활문화기업 LF는 올겨울 패션 아이템으로 양면 착용이 가능한 '리버시블' 아우터를 꼽았다고 13일 밝혔다. '꼭 필요한 것 하나만 구매한다'는 의미의 '요노'(YONO-You Only Need One) 소비 트렌드에 따른 제안이다.

요노 소비자를 겨냥해 패션업계는 하나의 아이템으로 다양한 연출이 가능한 아이템들을 앞다퉈 출시하고 있다.

리버시블 아이템은, 앞뒤 소재를 다르게 해 질감의 차이를 둔 제품부터 동일한 소재에 컬러나 디자인으로 차별성을 둔 제품까지 종류가 다양하다.

특히 올겨울 리버시블 제품들은 겨울 소재의 대표로 꼽히는 시어링, 레더, 스웨이드 등이 다양하게 쓰이며 고급스러움은 물론 개성과 가성비까지 갖춰 필수 아이템으로 각광받고 있다.

대표적으로 LF의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 리복(Reebok)은 24FW 이효리 패딩 컬렉션의 메인 아이템을 ‘벡터 리버시블 다운로 선보였다. 레트로한 스포티 무드와, 클래식한 퀼팅 디자인 두 가지 스타일로 입을 수 있는 리버시블 제품이다.

영 컨템포러리 여성 브랜드 앳코너에서도 페이크 퍼와 레더 재킷을 투 웨이로 연출할 수 있는 무스탕을 선보인다. 밀레니얼 캐주얼 브랜드 던스트 역시 이번 시즌 출시한 ‘유니섹스 리버시블 시어링 재킷’ 이 빠르게 품절돼 현재 공식 몰에서 예약판매 중이다.

아떼 바네사브루노 액세서리에서 출시한 프릴 레이어드 백 겸 숄더백은 레이어드 룩에 개성을 더해주는 의류 액세서리이자 가방으로, 취향에 따라 다양한 연출이 가능하다. 내년 소비 키워드로 떠오른 '토핑경제' 트렌드와도 맞물리는 다용도 아이템이다.

LF 관계자는 "20·30대의 소비 가치관이 달라지면서 경제적, 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한 삶에 더욱 관심을 가지고 유행에 구애받지 않는 기본 아이템을 신중하게 구매한 뒤 오래 사용한다는 취지의 요노 소비가 뜨고 있다"며 "하나의 아이템을 자신의 취향에 기반해 커스터마이징 하는 ‘토핑경제’ 키워드가 내년 소비 키워드로 떠오른 점도 이러한 트렌드의 연장선이라고 본다"고 설명했다.

lila@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