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타플랑, 'iF 디자인 어워드' 2관왕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 그랜드 슬램 달성
- 김진희 기자
(서울=뉴스1) 김진희 기자 = 라타플랑은 'iF 디자인 어워드 2024'에서 2관왕을 수상하며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 그랜드 슬램을 달성했다고 4일 밝혔다.
라타플랑은 세계적 권위의 디자인 어워드인 iF디자인 어워드 2024에서 '라타플랑'과 라이프 케어 라인 '다홍'으로 '프로덕트 앤 서비스 브랜딩' 부문 본상을 받았다. 이는 '2022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IDEA 2023' 수상에 이은 성과다. 라타플랑은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를 모두 석권한 브랜드가 됐다.
iF 디자인 어워드는 독일 하노버에 위치해 가장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독립적인 디자인 기관인 '인터내셔널 포럼 디자인'에서 주관하는 국제 디자인상이다. 독일의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미국의 IDEA와 함께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로 꼽힌다.
올해 iF어워드에서는 72개국으로부터 접수된 1만 1000여 개 출품작이 수상을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였다. 라타플랑과 다홍은 세계 각국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으로부터 디자인 우수성을 인정받아 수상 영예를 안았다.
이번 어워드에서 라타플랑은 브랜드가 지향하는 '한국적 절충주의'를 라타플랑만의 디자인 시스템과컬러를 통해 시각적으로 녹여냄으로써 디자인 역량을 인정받았다. 라이프케어 라인인 다홍은 한국 전통 의상인 '다홍치마'에서 받은 영감을 공감각적으로 녹여낸 디자인 콘셉트와 패키지가 좋은 평가를 받았다.
라타플랑은 전통과 현대 한국의 미적 요소들을 결합해 조화와 균형을 이루는 디자인 형태를 한국적 절충주의로 정의하고, 자연스럽고도 현대적인 분위기를 유지하면서도 우아하고 고아한 전통미를 녹여낼 수 있도록 주의를 기울였다.
라타플랑은 울림을 상징하는 원형 그래픽과 옛 한옥 문창살의 격자무늬를 모티브로 한 직선들을 디자인 전반에 사용했다. 로고 또한 직선과 곡선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한복의 옷고름에서 착안하는 등 브랜드 곳곳에 한국적 요소를 담아냈다.
다홍은 그동안 라타플랑이 한국 자연에서 얻은 원료를 사용한 스킨케어 제품을 출시해왔던 것에서 더 나아가 한국의 전통문화에 현대 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을 접목한 제품을 선보이고자 출시한 라인이다.
라타플랑은 한국 전통 의상인 다홍치마에서 영감을 받아 다홍을 기획했다. 다홍치마의 강렬한 색채, 치맛자락의 우아한 움직임에서 받은 영감을 현대의 라이프스타일과 조화롭게 어우러지도록 미드 센추리 모던 스타일로 재해석했다.
박재영 라타플랑 대표는 "글로벌에서 인정받는 양질의 제품 출시뿐만 아니라 라타플랑이 해석하는 한국적인 아름다움을 전 세계에 알리기 위해 다양한 방식으로 고객들과 소통할 것"이라고 말했다.
jinny1@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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