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전기차 시장 성장 위해 버스전용차선 진입 허용해야"
제35회 자동차산업발전포럼 개최
- 배지윤 기자
(서울=뉴스1) 배지윤 기자 = 국내 전기차 산업 성장을 위해 고속도로 버스전용차선 전기차 진입 허용 등 파격적인 지원 정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KAIA) 강남훈 회장은 22일 서울 서초구 자동차회관에서 열린 제35회 자동차산업발전포럼에서 국내 전기차 시장 정체 등을 언급하면서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해 모든 정책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강 회장은 특히 전기차 소유자가 체감할 수 있는 파격적인 인센티브로 "전기차의 버스전용차선 진입 허용, 친환경차 전용차선 설치, 거주자 우선주차 배정시 친환경차 우선순위 부여 등 전기차 구매·운행시 차별적인 우대혜택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업계에선 주요국 대비 심각한 국내 전기차 판매 부진으로 국내 자동차 업계가 전동화 전환 동력을 잃을 경우 핵심 산업에 대한 타격이 불가피하다는 우려가 나온다. 강 회장은 "전기차 판매 부진이 지속된다면 2030년 420만대의 정부 보급 목표 달성이 어렵고 전기차 전환 동력을 상실해 경쟁력을 잃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권오찬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 책임위원은 이날 주제발표에서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의 경우 주말 버스 통행량이 적은 구간에 한해 전기차 운행을 허용해 일반차로 수요분산 및 전용차로 이용률 향상을 동시에 도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임기상 자동차시민연합 대표 역시 "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 전기차 진입 허용이 좋은 정책 대안이 될 수 있다"면서 "이미 미국 9개 주와 노르웨이에서는 전기차 전용차로를 운영하고 있으며 큰 홍보 효과를 거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성태 전기차사용자협회 회장은 "소비자 입장에서 한시적 보조금 확대와 충전요금 할인특례 부활은 단기간 수요 회복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안전성 확보를 전제로 버스전용차로 운행 허용과 같은 소비자가 체감할 수 있는 획기적인 지원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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