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G그룹, 쌍용차 품었다…법원, 쌍용차 회생계획안 인가(종합2보)

회생담보권자·주주 100%, 회생채권자 95% 찬성으로 통과
쌍용 이후 다섯번째 새 주인…KG 곽재선 "정상화 최대 지원"

(쌍용자동차 제공)

(서울=뉴스1) 이세현 기자 = 쌍용자동차의 회생계획안이 법원에서 최종 인가됐다. 쌍용차의 회생계획안은 우려와는 달리 관계인집회에서 회생담보권자·주주 100%, 회생채권자 95%의 압도적인 찬성 비율로 통과됐다. 쌍용차는 두번째 법정관리라는 긴 터널을 통과해 새 주인인 KG그룹 품에 안기게 됐다.

◇회생계획안, 가결 요건 훌쩍 웃도는 동의율로 통과

서울회생법원 회생1부(법원장 서경환, 부장판사 이동식 나상훈)는 26일 관계인 집회를 열고 쌍용차 회생계획안의 인가를 결정했다.

회생계획안이 관계인집회에서 인가를 받기 위해서는 회생담보권자의 4분의 3, 회생채권자의 3분의 2, 주주의 2분의 1 이상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이날 관계인집회에서 쌍용차 회생계획안에 대해 KDB산업은행 등 회생담보권자는 100% 동의해 가결 요건을 충족했다. 회생 채권자 찬성비율은 95.04%, 주주 찬성비율은 100%로 모두 가결 요건을 넘겼다.

쌍용차의 대주주인 마힌드라그룹이 동의 의사를 밝힌 것이 결정적이었다. 쌍용차 측에 따르면 마힌드라는 관계인집회 전날(25일) 동의 의사를 밝혔다.

회생계획안이 최종 인가되면서 쌍용차는 KG그룹과의 M&A 절차 종결에 있어 중요한 과정을 마무리하고 회사 정상화의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

법원이 쌍용차의 회생계획안을 인가하면서 쌍용차는 두 번째 법정관리를 졸업하고 KG그룹을 새 주인으로 맞게 된다. 2020년 12월 법정관리를 시작한지 1년8개월만이다.

정용원 쌍용차 관리인은 이날 "회생계획안이 인가될 수 있도록 많은 이해와 지원을 해 주신 모든 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향후 회생계획안의 차질 없는 추진을 통해 장기적 생존역량을 겸비한 기업으로 재탄생함으로써 채권단과 각 이해관계자 그리고 쌍용자동차를 믿어준 고객들에게 반드시 보답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쌍용→대우→상하이→마힌드라→KG 다섯번째 주인 맞아

KG그룹은 쌍용자동차의 다섯번째 새 주인이다.

쌍용차의 전신은 1954년 자동차 기술자 고(故) 하동환 회장이 설립한 '하동환 자동차 제작소'다. 1986년 쌍용그룹이 동아자동차의 경영권을 인수하면서 1988년 쌍용자동차로 이름을 변경했다.

이후 대우그룹이 쌍용차를 인수했지만 대우그룹이 외환위기 충격으로 워크아웃에 들어가면서 쌍용차는 1년만에 다시 채권단으로 넘어갔다.

2004년 쌍용차를 인수한 세번째 주인 중국 상하이자동차는 기술유출 논란과 경영상황 악화 등 상처만을 남긴채 2009년 법정관리를 신청하며 쌍용차에서 손을 뗐다.

대규모 구조조정, 이에 반발한 노동조합의 총 파업 등 큰 후유증을 겪은 후 쌍용차는 2010년 인도 마힌드라그룹을 새 주인으로 맞았다. 2011년 3월 법원이 쌍용차에 대한 기업회생절차 종결 결정을 내리면서 26개월여만에 법정관리에서도 벗어났다.

그러나 판매량 부진으로 경영상황이 악화되자 마힌드라그룹은 2020년 6월 쌍용차에 대한 지배권을 포기하겠다고 발표했다. 같은해 12월 쌍용차는 두번째 법정관리를 신청했다.

이번에는 국내 전기버스 제조업체 에디슨모터스가 인수를 희망했으나 에디슨모터스가 약속한 기한 내 인수대금을 내지 못하면서 무산됐다.

쌍용차는 인수예정자와 조건부 투자 계약을 체결한 뒤 공개입찰을 통해 최종 인수자를 확정짓는 '스토킹 호스' 방식으로 매각을 진행한 결과 최종 인수자로 KG 컨소시엄을 선정했다.

KG그룹은 지난 21일 쌍용차 인수대금 잔액인 3319억원을 납입완료했다. KG그룹은 이에 앞서 회생채권 변제율 제고를 위해 인수대금을 300억원 증액하는 추가 투자를 결정한 바 있다. 인수대금은 기존 3355억에서 3655억으로 변경됐다.

쌍용차가 넘어야 할 과제는 쌓여있다. 특히 글로벌 완성차 시장에서 한참 뒤처진 전동화 등 미래차로의 전환, 생존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주력 차종의 다양화 등이 핵심 과제로 꼽힌다

곽재선 KG그룹 회장은 "회생계획안이 인가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하고 회생계획에 동의해준 채권단 및 회생절차 과정 중 최선을 다해준 쌍용자동차 임직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이제 양사 간의 시너지 창출과 성장 모색을 통해 쌍용자동차가 고객과 협력업체 등 이해관계자들에게 신뢰를 회복하고 조기에 경영 정상화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sh@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