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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도는 일본 땅' 교과서 통과에 교육부 "깊은 유감" 시정 촉구

"日, 역사 심하게 왜곡…즉각 시정 촉구" 대변인 성명

(서울=뉴스1) 이유진 기자 | 2024-04-19 17:31 송고
16일 서울 영등포구 독도체험관을 찾은 관람객이 독도모형을 살펴보고 있다. 2024.4.16/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16일 서울 영등포구 독도체험관을 찾은 관람객이 독도모형을 살펴보고 있다. 2024.4.16/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교육부는 19일 일본 정부가 독도를 자신들의 땅이라고 역사를 왜곡 기술한 중학교 사회과 교과서 2종을 추가로 검정 통과시킨 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하며 즉각 시정을 촉구했다.

교육부는 이날 대변인 명의의 성명을 통해 "일본 문부과학성이 그릇된 역사관으로 역사적 사실을 심각하게 왜곡한 중학교 사회과 교과서 2종을 추가로 검정 통과시킨 데 깊은 유감을 표하며, 즉각적인 시정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이번에 추가 통과된 중학교 사회과 교과서 2종은 독도에 대한 대한민국의 영토 주권을 침해하는 내용과 더불어 한국에 대한 식민 지배와 침략 전쟁을 정당화하고, 일본군 '위안부'를 강제로 끌고 간 적이 없다는 등의 심각한 왜곡 기술을 포함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앞서 지난달에도 교육부는 성명서를 통해 "한‧일 양국이 보다 건설적인 관계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독도 영유권 주장과 역사 왜곡을 바로잡아 미래 세대에게 진실을 알려주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고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본 정부가 더욱 심각한 왜곡 기술을 포함한 교과서를 검정 합격시킨 것에 대해 교육부는 "무책임한 행동이며 한일 양국 관계 발전 추세에도 역행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는 과거 한일 우호관계의 기반이 된 미야자와 담화의 근린제국 조항과 무라야마 담화의 의미를 되새기며 향후 교과서 왜곡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근본적인 대책을 강구해 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real@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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