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금강청, 후기리 소각장 환경영향평가 동의 결정 연기

전문기관·전문가 검토 의뢰…결과 회신 뒤 결정키로

(청주=뉴스1) 남궁형진 기자 | 2020-01-14 18:40 송고
오창주민 300여명이 지난해 11월12일 금강유역환경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ESG청원의 소각장 환경영향평가에 대한 부동의를 촉구하고 있다. (오창읍 소각장 반대 대책위원회 제공)2019.11.12/뉴스1© 뉴스1
오창주민 300여명이 지난해 11월12일 금강유역환경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ESG청원의 소각장 환경영향평가에 대한 부동의를 촉구하고 있다. (오창읍 소각장 반대 대책위원회 제공)2019.11.12/뉴스1© 뉴스1

15일 나올 것으로 예상된 충북 청주 오창 후기리 소각시설 환경영향평가에 대한 금강유역환경청의 동의 여부가 다음 주 이후에나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금강유역환경청 관계자는 14일 뉴스1과의 통화에서 "ESG 청원의 후기리 소각시설 환경영향평가 재보완에 대한 전문기관과 전문가 검토 뒤 동의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필요 시 환경영향평가에 대한 전문기관 등의 검토를 받을 수 있다"며 "소각시설의 경우 대부분 전문가 검토를 받는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과 관련 교수들에게 검토 의뢰를 한 상태"라며 "다음 주까지 검토 결과를 보내줄 것을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또 "전문기관과 전문가 검토 기간은 환경영향평가 협의 기간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후기리 소각장을 추진 중인 ESG 청원은 지난 13일 소각시설 환경영향평가 본안 재보완서를 접수했다.

금강유역청은 이 시설의 남아있는 환경영향평가 협의 기간(2일)을 고려해 14일 또는 15일 중 동의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었지만 내부 논의를 벌여 전문기관·전문가 검토를 받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업체의 환경영향평가 재보완서 제출 소식이 전해지면서 이를 반대하는 지역 정치권과 주민들의 우려도 커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변재일 국회의원(청주청원)과 바른미래당 김수민 의원(비례), 자유한국당 황영호 청원구 국회의원 예비후보는 이날 보도자료와 금강유역청 앞 1인 시위 등을 통해 환경영향평가 부동의를 촉구했다.

청원구 이·통장협의회도 15일 청주시청 브리핑룸에서 부동의 촉구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고 오창주민들은 금강유역청의 환경영향평가 동의 시 집회와 소송 등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ESG 청원은 후기리 일원에 하루 처리용량 282톤 규모의 소각시설과 하루 처리용량 500톤 규모의 슬러지 건조시설 건립을 추진하며 지난해 2월 환경영향평가 본안을 금강유역청에 제출했다.

이에 금강유역청은 지난해 4월 보완을 요구했고 7개월 뒤 업체가 소각장 처리 용량을 1일 282톤에서 165톤으로 줄인 보완서를 제출하자 재보완을 요구했다.


nghj@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