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전국 > 울산

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울산본부 국제방폭시험소 자격획득

(울산=뉴스1) 이상문 기자 | 2019-01-17 08:21 송고
조선해양기자재장수명센터. © News1

울산시에서 추진 중인 ‘조선해양기자재 장수명(長壽命) 기술지원센터 구축사업’의 주관기관인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울산본부가 국제방폭시험소(IECEx TL) 자격 인증을 획득했다.

울산시는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울산본부의 세계적인 시험 인프라와 기술력을 갖춘 IECEx의 평가절차를 모두 통과한 후 지난해 12월 27일 32개 회원국의 투표를 거쳐 이달 8일 국제방폭시험소 자격인증을 최종 획득했다고 17일 밝혔다.

이에 따라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은 기존에 수행하던 유럽지역(ATEX 시험), 북미지역(UL시험)과 더불어 IECEx 시험도 전 세계적인 인증이 가능하게 됐다.

IECEx는 방폭기기에 대한 국제상호인증제도로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에서 운영하는 시스템이다.

가스탱크 주변 등 방폭구역에 설치되는 기자재는 가스 누출로 인한 폭발 방지 대책이 적용된 제품이거나 방폭인증을 획득해야만 설치 및 사용이 가능해 IECEx 자격 인증이 필수적이다.

조선해양기자재 장수명 기술지원센터는 초대형기기 시험과 주위온도 –70℃ 등 극한의 환경조건에 대한 시험검증도 가능한 시험시설을 구축해 인증획득을 위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다양한 해외 주요 인증기관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국내시험만으로도 해외 인증기관의 인증서를 획득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함에 따라 시간과 비용을 줄이는 효과를 거둘 수 있게 됐다.

지난 2015년 10월부터 추진중인 '조선해양기자재 장수명 기술지원센터 구축사업'은 지난해 4월 센터 개소와 더불어 기업지원서비스에 들어갔으며 장비구축을 통해 내년 12월까지 완료하게 된다.


i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