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美, 이란 석유수입 못하게 동맹국 압박…"예외는 없다"

(워싱턴 로이터=뉴스1) 양재상 기자 | 2018-06-27 03:56 송고 | 2018-06-27 07:00 최종수정
이란 페르시아만의 석유생산시설.©로이터=News1
이란 페르시아만의 석유생산시설.©로이터=News1

미국이 동맹국들을 압박해 오는 11월에 접어들기 전까지 이란 석유 수입을 '완전히' 중단하도록 할 것이라고 미국 국무부 고위 당국자가 26일(현지시간) 말했다. 이 당국자는 트럼프 행정부가 강경기조를 유지하는 건 이란의 자금줄을 끊어버리기 위해서라며, 예외적으로 이란 원유 수입을 허용받는 사례는 일절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이 이란, 세계 열강 6개국과 함께 지난 2015년 체결한 핵협정에서 탈퇴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당시 핵협정은 제재를 일부 완화하는 대가로 이란의 핵 능력을 억제하는 내용을 담고 있었다.
이 당국자는 미국이 동맹국들을 압박해 11월이 되기 전까지 이들의 이란 석유 수입량을 '제로(0)'로 만들 것이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익명을 요구한 이 당국자는 "이란의 자금줄을 끊을 것이며, 이란이 지역 내에서 자행하는 모든 악의적 행동을 부각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미국 대표단이 다음주 중동을 방문할 것이며, 걸프만의 산유국들에게 글로벌 석유 공급을 분명히 보장하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는 올해 11월4일부터 시장에서 축출되리라 예상되는 이란의 석유 공급분을 메우기 위한 조치다.
미국 서부텍사스원유(WTI)는 이날 2달러 넘게 올라 지난달 25일 이후 처음으로 배럴당 70달러를 넘어서고 있다. 이란 석유수입을 제한하라는 압박의 가능성이 나타나자, 공급 부족 우려가 재발한 영향이다.

조치 과정에서 예외가 허용될수 있느냐는 질문에도 이 당국자는 "안 된다, 예외는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답했다.

미 재무부와 국무부의 고위 당국자들은 유럽, 아시아 ,중동 국가들을 방문해 이란 제재를 고수하라고 압박하고 있다.

이날 하산 루하니 이란 대통령은 미국 신규 제재에 따른 경제 압박을 제어할 수 있다고 국민들에게 단언했다. 다만 경제적 어려움과 리알화 약세로 불만이 나타난 데 따른 시위가 이틀째 이어지고 있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다.

파르스 통신은 테헤란 그랜드바자 일부에서 이틀 연속 파업이 발생했다고 보도했다. 로이터는 아직 보도 내용의 사실 여부를 확인하지 못했다.

미국은 이번 시위가 이란인들에게 경제적 어려움이 나타나고 있다는 징조라는 점을 강조할 방법을 찾고 있다.

국무부 고위 당국자는 "이란 정권의 정책과 활동에 관해 국민들이 실망감을 나타내고 있다"며 "군인과 고위 성직자의 부를 늘려준 반면, 경제는 쥐어짜다시피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이란인들은 지금 상황에 신물이 나있고, 이는 정권이 초래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 로이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francis@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