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외교부 "화해치유재단 해산·10억엔 용처, 정해진 바 없어"

"관계부처간 협의중…방침 정해지면 日과 협의할 것"

(서울=뉴스1) 양새롬 기자 | 2018-01-23 15:04 송고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 2017.9.26/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 2017.9.26/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이 23일 한 국내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한일 위안부 합의'에 따라 만들어진 화해·치유재단을 연내 청산하겠다는 뜻을 밝힌 가운데 외교부는 "현재 정해진 입장이 없다"고 밝혔다.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현재로서 최종적으로 정해진 입장은 없으며 재단의 향방에 대해서는 해당 부처에서 피해자, 관련 단체, 국민 의견을 광범위하게 수렴하여 후속조치를 마련한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노 대변인은 '여가부와 외교부가 재단 청산에 대해 지금까지 협의한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관련 후속조치에 대해서는 관계 부처간 계속 협의가 진행되고 있다"고만 답했다.

이어진 '재단 설립은 한일 위안부 합의의 핵심적이고 본질적 요소였는데 이를 해체하거나 청산하려는 것은 합의를 파기하거나 변경하려는 시도로 볼 수 있지 않느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정부로서는 기존 합의로서는 위안부 문제가 해결될 수 없다는 것이 확실한 만큼, 이 문제를 피해자 중심주의에 따라서 해결을 해 나가는 노력을 계속해 나간다는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위안부 합의와 관련된 모든 문제에 대해서는 역사 문제 해결과 한일관계 발전을 조화롭게 추진한다는 원칙에 따라서 검토하고 다뤄 나가겠다는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노 대변인은 '재단 청산시 일본 정부와 미리 상의할 필요가 있느냐'는 질문에 "우리 정부의 방침이 정해지는 대로 일본 측과도 필요한 협의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재단 기금인 10억엔의 국고 환수와 관련해서도 "현재 정해진 것은 없다"며 "일본 정부와 우리 피해자 관련 단체 등과 협의해나갈 것"이라고 언급했다.


flyhighrom@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