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 전국 > 대구ㆍ경북

영주 부석사 하늘서 '3개 태양' 목격

(대구ㆍ경북=뉴스1) 피재윤 기자 | 2017-03-20 10:42 송고 | 2017-03-20 18:22 최종수정
지난 12일 오전 경북 영주시 부석사 상공에 환일현상이 일어났다./사진제공=진세환씨 © News1

경북 영주 부석사 하늘에 3개의 태양이 뜨는 '환일(幻日)현상'이 일어났다.

이 현상은 지난 12일 오전 8시23분에서 49분까지 26분간 부석사 상공에서 일어났으며 주민 진세환씨(영주시 하망동)가 카메라에 담아 제보했다.

'환일현상'은 주로 남극 등 추운지방에서 나타나며 우리나라에서는 보기 드물다.

대구기상지청은 "이 현상은 공기 속에 뜬 얼음의 결정에 태양빛이 반사되면서 나타나는데 '무리해 현상'으로도 불린다. 대개는 1쌍이지만 더 많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고 했다.

진씨는 "아내가 하늘에 태양이 장관을 이뤘다고 해 올려다보니 태양 양 옆으로 작은 태양 2개가 보였다. 부석사에서 이런 현상을 본 것은 생전 처음"이라고 말했다.


ssanaei@news1.kr


▶ 놓치면 후회! 최신 만화 보기 / 2017년 나의 운세 보기

오늘의 핫이슈

오늘의 주요뉴스

세월호 인양 '난관 봉착'…가족들 "기도해 주세요"
세월호 인양 뜻밖의 암초…미수습가족들 탄식"힘냅시다. 기자분들도 기도해주세요" 간절한 호소
원만하게 진행되던 세월호 인양이 뜻밖의 '암초'를 만나면서 미수습자 가족들은 순간 안타까움을 …
'창사 참사' 한국 축구, 중국에 0-···
중톱
한국 축구가 중국에 무너졌다. 한국은 23일 중국 창사의 허룽 스타디움에…
세월호, 소조기 내 인양위해 선미 ···
중톱
해양수산부가 현재 수면 위 10m까지 들어올린 세월호 인양작업을 마무리하기 …
SPONSORED

      탭 만화 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