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정의화 "1일 0시 현행 의석안 획정위 전달"…직권상정 절차 착수

"지역구 수 253석안 좋지만 합의 안되면 과거에 합의한 현행안 제출할 수밖에"
"어제 양당 대표 만나자 했지만 거절당해…획정위원 공정 심사를"

(서울=뉴스1) 서상현 기자, 서미선 기자 | 2015-12-31 09:32 송고 | 2015-12-31 10:34 최종수정
선거구 획정안에 대한 직권상정 여부가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른 가운데 정의화 국회의장이 3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엘리베이터를 타고 출근하며 가벼운 미소를 짓고 있다. 2015.12.31/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정의화 국회의장이 31일 "1일 0시부터는 입법비상사태가 된다. 오늘 0시를 기해서 제가 준비한 선거구 획정 기준을 선관위(산하 선구거획정위)에 전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는 현행 지역 선거구가 무효화하는 1일 0시를 기해 선거구 획정안을 직권상정하기 위한 조치에 나선다는 의미이다.

정 의장은 이날 출근길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렇게 밝히고 "양당 대표가 지역구 253석안에 합의해주면 참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비례대표 방식 문제로 합의가 안 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자신의 기준안에 대해 "(지역구) 246석 현재안대로 가는 것"이라며 " 의장으로서 마음대로 (숫자를 바꿔) 그렇게 정할 수가 없지 않나. 지난 13년간 우리가 (246석안을) 지켜왔으니 합의된 상태에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새 합의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당연히 현행대로, 과거 합의대로 갈 수밖에 없다는게 제가 갖고있는 합리적 판단"이라고 밝혔다. 
여야간 의석수 합의가 없기에 현행대로 갈수 밖에 없다는 의미다.

정 의장은 "어제 양당 대표와 조찬 회동을 하자고 전화를 했는데 거절당했다"고 말했다.

정 의장은 "선거구 획정위원들이 양심에 따라 가장 합리적이고 가장 공정하게 판단해서 현행에서 최선을 다해주길 바라는 마음이다. 그 생각밖에 없다"면서 "정당의 당리당략에 따라 움직이지 말라는 얘기를 제가 지금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dearpure@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