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경찰의 압수수색에도 2차 민중궐기 의지 못 꺾는다"

민노총 경기본부, 긴급 성명서 발표

(서울=뉴스1) 조탁만 기자 | 2015-11-27 17:02 송고 | 2015-11-27 17:14 최종수정
<br />27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경기지역본부에서 경찰 수사관들이 압수수색 물품을 옮기고 있다. 경찰은 지난 5월1일 서울에서 개최된 세계노동절대회 집회시 안국동 사거리 앞에서 사전에 준비한 밧줄, 목장갑 등을 이용해 경찰 기동대 버스를 손괴한 민주노총 경기본부 A모, B모 간부의 혐의 등을 입증하기 위해 이날 법원으로부터 영장을 발부받아 압수수색을 집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재명 기자© News1

27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경기지역본부에서 경찰 수사관들이 압수수색 물품을 옮기고 있다. 경찰은 지난 5월1일 서울에서 개최된 세계노동절대회 집회시 안국동 사거리 앞에서 사전에 준비한 밧줄, 목장갑 등을 이용해 경찰 기동대 버스를 손괴한 민주노총 경기본부 A모, B모 간부의 혐의 등을 입증하기 위해 이날 법원으로부터 영장을 발부받아 압수수색을 집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재명 기자© News1

민주노총 경기본부가 경찰의 압수수색은 12월5일로 예정된 2차 민중총궐기의 투쟁의지를 꺾기 위한 것이라고 강력 비판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경기도지역본부(민주노총 경기본부·수원시)는 27일 긴급 성명서를 발표, 경찰의 압수수색에 대해 "민주노총과 박근혜 정권의 폭정, 폭압에 항거하는 단체들에 폭력의 이미지를 덧씌우며 공안몰이로 12월 5일로 예정된 2차 총궐기와 노동개악에 맞선 민주노총의 총파업 투쟁의 의지를 꺾으려는 의도"라고 규정했다.   
이들은 "경찰이 4시간여 동안 수색해 압수한 자료는 회의문서 두 박스뿐이다. 이 조차도 민주노총 경기본부의 회의체계에 보고되고 의결되는 일반적인 내용이었고 폭력시위에 대한 사전모의나 공모 등 불법시위 관련 의도와는 전혀 상관이 없는 문건"이라고 주장했다.

또 "민주노총 경기본부 전 본부장 이상언을 비롯해 두 명의 간부는 노동절에 열린 집회서 경찰기동대 버스 훼손 혐의와 관련해 가택 압수수색과 출석조사를 충실히 받고 있는 상황이었고 심지어 인신구속을 위한 영장마저도 법원에 의해 부결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경찰은 지난 5월1일 서울에서 열린 세계노동절대회 집회 때 안국동 사거리 앞에서 사전에 준비한 밧줄, 목장갑 등을 이용해 경찰기동대 버스를 손괴한 민주노총 경기본부 간부 2명의 혐의 등을 입증하기 위해 이날 법원으로부터 영장을 발부받아 압수수색을 집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현웅 법무부 장관도 이날 오전 "불법과의 타협은 결코 없다"며 불법·폭력시위에 대한 정부 방침을 다시한번 강조했다. 그는 '11·14 민중총궐기대회' 후 긴급담화를 통해 "불법·폭력행위는 '불법필벌' 원칙에 따라 엄중하게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한편 서울 조계사에 피신 중인 한상균 위원장은 다음달 5일에 열릴 2차 민중총궐기 집회를 경찰 측이 보장한다면 자진출두 하겠다는 입장을 이날 오전에 밝혔다. 


man@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