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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남~제주 해저고속철도, 전남-제주 '다른 목소리' (종합)

민주, 대선 공약 채택…제주는 '반대' 천명

(무안=뉴스1) 고영봉 기자 | 2012-11-07 08:29 송고
전남~제주 간 해저고속철도 노선도© News1


전남(호남)~제주 간 해저고속철도 건설 사업 추진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전남도의 적극적인 건의로 대선 공약 채택 등 '탄력'을 받고는 있으나, 제주도 쪽 반대 목소리가 점차 커지고 있어 지역 간 갈등도 예상된다.

민주통합당 정책위원회는 7일 '해저고속철도 건설 적극 검토'를 포함한 전남지역 발전을 위한 대선공약을 발표했다.

새누리당 역시 대선 공약 채택을 긍정적으로 검토 중이다.

전남도는 이에 따라 기본계획 수립 예산 100억원을 내년 정부예산안에 반영시키기 위해 정치권과의 물밑 접촉을 강화하고 있다.
전남발전연구원도 이날 '서울∼무안공항∼제주 간 고속철도 호남경제권 상생프로젝트'라는 연구보고서를 발표, 해저고속철도 건설의 당위성을 뒷받침했다.

보고서는 "중국과 가깝고 천혜의 관광자원 등 풍부한 잠재력을 지닌 호남경제권과 이미 개발된 제주권을 비롯해 현재 조성 중인 새만금지구, 광주 문화중심도시, 서남해안관광레저도시의 연계발전을 위한 루트 개발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해저고속철의 적극적인 추진을 통해 '중국 상해∼호남경제권∼제주∼상해권으로 연결되는 삼각벨트'를 구축함으로써 급증하고 있는 중국 관광객을 끌어 모으는 해양관광 지대로 육성해야 한다는 얘기다.

전발연은 특히 자체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전남도민의 66.8%, 제주도민의 70.2%가 해저고속철도 건설에 찬성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제주 쪽 분위기는 전혀 다르다.

제주발전연구원은 최근 '제주 신공항 우선 건설 후 호남~제주 해저고속철도의 신중한 검토 이유'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냈다.

연구원은 해저고속철 개통으로 제주가 내륙화될 경우 자연경관 훼손은 물론 섬 고유의 정체성을 상실해 제주도의 국제 경쟁력이 약화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수도권과의 접근성 강화 등을 통해 해양관광 산업 등 발전이 예상되나 전체적으로는 당일 관광 증가 등으로 관광산업이 되레 위축될 것이라는 예상도 내놨다.

보고서는 해저고속철보다는 급증하는 항공 수요를 위해 제주 신공항 건설이 더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제주발전연구원이 제주도 출자 연구기관이라는 점에서, 전남~제주 간 해저고속철도 건설에 대한 제주도 차원의 반대를 공식화한 것으로 보인다.

국토해양부의 경제성 분석치가 예상보다 낮게 나온 점도 걸림돌이다. 지난 7월 발표된 해저고속철의 비용대비 편익 비율(B/C)은 0.71∼0.78로 경제적 타당성 기준치인 1을 크게 밑돌았다.

전남도 관계자는 "정치권도 국가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이라는 점을 인정해 적극 추진 의지를 밝히는 등 분위기는 고무적"이며 "어차피 장기프로젝트기 때문에 일단 기본계획 수립 예산을 반영한 뒤 단계적으로 추진해나갈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목포~해남~보길도~추자도~화도~제주 간 171㎞(육상 82㎞, 해상 89㎞)의 해저고속철이 완공(시속 300㎞)되면 서울서 제주까지 2시간18분이면 주파가 가능하다. 하지만 최고 20조원에 이르는 엄청난 예산과 14년에 걸친 공사기간, 해저터널과 관련한 기술적인 어려움 등 난제도 많다.


pckok@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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