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박광온 "선관위 엄정 국조 실시…중립성 훼손 시도는 막을 것"

"선관위 채용 부정 감사 수용, 국민 질책 무거워서"
정부 '6·10 기념식 불참'에 "의미 있으니 참석했어야"

(서울=뉴스1) 이서영 기자 | 2023-06-10 13:13 송고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0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이희호 여사 서거 4주기를 맞아 묘역으로 향하고 있다. 2023.5.10/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0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이희호 여사 서거 4주기를 맞아 묘역으로 향하고 있다. 2023.5.10/뉴스1 © News1 박지혜 기자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0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 채용 부정에 대해서는 엄정하게 국정조사를 실시할 것"이라며 "다만 다른 이유로 선관위 중립성을 훼손하려는 시도는 처음부터 철저하게 막을 것"이라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이한열 기념관' 방문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전날(9일) 선관위가 고위직 자녀 특혜 채용에 한해 감사원 감사를 받기로 한 것에 관해 묻자 이같이 답했다.
그는 "감사원이 선관위를 감사하겠다는 것은 우리 헌법이나 어떤 법률에도 규정돼 있지 않기 때문에 반대를 한 것"이라며 "선관위가 채용 부정에 관해서는 감사를 받겠다고 한 것은 채용 부정에 대한 국민들 질책이 무거운 만큼 받아들인 거라 이해한다"고 설명했다.

'선관위 국정조사'에 대해서 여당인 국민의힘과의 합의대로 이행할 것인지를 묻는 질문에는 "국민들 앞에 한 약속이기 때문에 반드시 국정조사를 실시하고 후쿠시마 오염수에 대한 청문회도 약속한 대로 실현될 것으로 믿는다"고 강조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6·10 민주화 항쟁 기념식에 정부측 인사가 참석하지 않은 것에 대해서는 아쉬움을 드러냈다.
그는 "해당 행사를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가 했다는 이유로 (불참했는데) 그건 그것대로 바로잡아 나가면 될 일이고, 6·10 항쟁 기념식은 기념식대로 의미가 있으니 참석을 하는 게 옳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꼬집었다.

한편 국민의힘은 선관위 국정조사는 감사원의 감사를 받은 뒤, 후쿠시마 오염수 청문회는 국제원자력기구(IAEA) 검사 결과가 나온 후에 진행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8일 합의대로 12·13·14일 중 국정조사계획서를 작성한 후 21일 본회의에서 의결해야 한다고 맞서고 있다.


seol@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