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플랫폼 업체 "비대면진료 사업 안정화 기대…진료 취소·거부 비율 감소"

(서울=뉴스1) 강승지 기자 | 2023-06-08 20:46 송고
올라케어의 비대면진료 플랫폼(올라케어 제공)
올라케어의 비대면진료 플랫폼(올라케어 제공)

이달 1일부터 시작된 비대면진료 시범사업이 시행 초기부터 환자와 의료계 혼선을 빚으면서 보건복지부를 향해 질타가 이어지는 상황에 비대면진료 플랫폼 업체가 8일 "시범사업 가이드라인에 맞춰 서비스를 운영한 결과 취소·거부율이 20% 중반대로 감소했다"고 밝혔다.

올라케어는 이날 "시범사업 첫날 한때 비대면진료 취소·거부율은 42.6%에 이르렀으나, 이내 첫 주 주말 20% 중반대까지 크게 줄어들었다"며 "차주 내에 평상시 수준인 15% 내외로 잦아들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올라케어는 시범사업 초기 혼선을 시범사업 상세 추진방안에 대한 개별의료기관의 이해 불충분에 따른 것으로 분석했다. 올라케어는 "개별 파트너 의원, 약국 및 사용자에 정부의 시범 사업 가이드 라인과 계도 기간 중 서비스 이용 관련 안내를 적극적으로 진행한 결과, 진료 취소 및 거부율이 감소했다"고 밝혔다.

올라케어가 자체 조사를 한 결과 일부 의원들은 "대면 진료를 하지 않은 의원에서 비대면 진료를 할 수 없는 줄 알았다"거나 "계도 기간에 초진 환자에 대한 비대면 진료 시 가산 수가 삭감될 수 있다고 들었다"는 등의 이유로 진료를 거부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회사 관계자는 "계도 기간 내 65세 이상 거동 불편자나 섬 벽지 지역 이용자들의 비대면 진료 이용이 불편하지 않도록 기술적 보완과 함께 대면 환자의 비대면 재진 접수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며 "정부 가이드라인에 맞춰 지속적인 안내와 서비스 개선으로 사용자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복지부도 비대면진료 대상환자 확인방법을 재차 공지하고 자문단을 꾸려 비대면진료 시범사업 상황 등을 분석한 뒤 문제점을 개선하겠다고 전했다. 복지부는 "현장 어려움 최소화를 위해 복지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문의와 건의사항을 받고 있다. 신속히 적극적으로 조치하겠다"고 했다.



ksj@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