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김성태 소개로 이화영과 대북사업 통화"…검찰, 이화영 반박증거 확보

이화영, 경기도-쌍방울 대북사업은 별개 주장

(수원=뉴스1) 배수아 기자 | 2023-05-30 10:20 송고
 경기 수원시 영통구 수원지방검찰청의 모습. 2022.6.28/뉴스1 © News1 김영운 기자
 경기 수원시 영통구 수원지방검찰청의 모습. 2022.6.28/뉴스1 © News1 김영운 기자

이화영 경기도 전 평화부지사의 대북송금 혐의와 관련해 수사중인 검찰이 이를 뒷받침하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30일 수원지검에 따르면 수원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김영남)는 최근 한 코스닥 상장사 전 대표 김모씨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하면서 이같은 내용을 파악했다.
김씨는 2019년 쌍방울그룹이 북한 스마트팜 사업과 관련해 해외투자 유치를 추진하면서 "경기도가 보증한 사업"이라고 했다고 검찰에 진술했다. 검찰은 해당 발언이 이 전 부지사의 입장을 반박할 근거라고 보고 있다. 이 전 부지사는 경기도와 쌍방울 대북사업은 별개라고 주장하고 있다.

쌍방울 실소유주인 김성태 전 회장(구속기소)은 2019년 경기도가 북한에 지원하기로 한 스마트팜 조성 비용 500만달러를 대납하고 스마트팜 사업 확장을 위해 미국 헤지펀드 등 해외자금 유치를 시도했다. 500억원 규모의 해외자금 유치는 쌍방울그룹 내에서 대북사업을 전담한 나노스(현 SBW생명과학)가 맡았다.

이 과정에서 김 전 회장은 인수합병(M&A) 전문가 김씨를 만나 "경기도의 전폭적인 보증으로 진행되는 사업"이라고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뿐만아니라 김씨가 대북제재 등을 이유로 투자자 중개를 주저하자 김 전 회장은 이 전 부지사와의 통화를 연결해주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씨는 당시 김 전 회장과 대화한 내용을 회의록 형태의 문서로 남긴 것을 검찰에 증거로 제출했다. 이날 공판에 검찰측 증인으로 신청된 김씨는 불출석했다.


sualuv@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