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김행 "당에서 이상민 장관 경질 등 물밑 건의…결단은 尹대통령 몫"

(서울=뉴스1) 박태훈 선임기자 | 2022-11-07 09:47 송고 | 2022-11-07 09:50 최종수정
윤석열 대통령이 5일 오전 서울광장에 마련된 이태원 참사 희생자 합동분향소를 찾아 조문을 마치고 나서고 있다. 왼쪽은 이상민 행안부 장관. © News1 박세연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5일 오전 서울광장에 마련된 이태원 참사 희생자 합동분향소를 찾아 조문을 마치고 나서고 있다. 왼쪽은 이상민 행안부 장관. © News1 박세연 기자

김행 국민의힘 비대위원은 7일, 당 차원에서 윤석열 대통령에게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등의 문책인사를 건의했다고 밝혀 주목을 끌었다.

여당 지도부에서 장관 문책 가능성을 공개적으로 거론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에 대해선 수사결과를 본 뒤 책임여부를 따지는 것이 옳다며 일정부분 거리를 뒀다. 

김 위원은 이날 BBS불교방송 '전영신의 아침저널'과 인터뷰에서 '책임을 어느선까지 물어야 하는지'에 대해 "야당은 총리를 포함해 내각 총사퇴까지 얘기하시는 분이 있지만 윤석열 대통령께서 송구하다고 얘기하셨고, 철저히 수사하라며 책임감을 토로했다"며 총리 책임론엔 선을 그었다.

이어 "저희는 이미 물밑에서는 의견을 드렸다. 이런저런 의견들이 당에서 갔다"면서 "결단은 인사권자인 대통령의 몫으로 이 사안의 위중함을 누구보다도 가장 잘 아시는 분이 대통령이다"고 대통령실에서 어떤 조치가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진행자가 "여당 내부에서도 윤희근 경찰청장, 이상민 행안 장관 경질 의견을 나타낸 것인가"라고 묻자 김 위원은 "그런 것까지도 포함해서 여러 가지 다양한 의견들을 전달 했다"며 이상민 장관 문책도 포함됐다고 인정했다.

그러면서 "결단은 최종 인사권자가 할 것"이라며 이상민 장관 경질여부는 윤 대통령의 몫이라고 했다.

김 위원은 "애도 기간 중 국민의힘은 모든 정쟁을 중단했다"며 "애도 기간이 지난 후에 대통령께서 일련의 과정들을 할 것으로 저희는 보고 있다"고 곧 뭔가 조치가 있을 것임을 시사했다.

한편 오세훈 서울시장의 책임 부분에 대해선 "민선시장이기에 대통령이 할 수 있는 일은 없다"면서도 다만 "업무 과실이 있었는지 등은 수사 과정에서 나올 수도 있고 그 누구도 수사 대상에서 예외가 아니니 좀 지켜봐 주면 좋겠다"라며 오 시장에게도 책임이 있는지는 수사결과에 달려 있다며 말을 아꼈다.


buckbak@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