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80여 작가 참여하는 다양한 스펙트럼의 향연"…제14회 광주비엔날레

전시 주제 '물처럼 부드럽고 여리게'…2023년 4월7일~7월9일
국립광주박물관, 호랑가시나무, 아트폴리곤 등에서 전시

(서울=뉴스1) 김정한 기자 | 2022-09-21 17:42 송고
제14회 광주비엔날레 포스터(광주비엔날레 제공). © 뉴스1
제14회 광주비엔날레 포스터(광주비엔날레 제공). © 뉴스1

내년 4월7일부터 7월9일까지 열릴 제14회 광주비엔날레에는 세계 각국에서 80여명의 작가가 참여한다. 

광주비엔날레 측은 21일 서울 모처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과 함께, '물처럼 부드럽고 여리게'(soft and weak like water)를 주제를 비롯해 참여 작가, 전시 주제, 전시 작품, 전시 장소, 공공 프로그램에 관한 세부 내용도 발표했다. 전시 기획은 이숙경 예술감독이 이끌고, 케린 그린버그가 협력 큐레이터로, 임수영 최창현이 보조 큐레이터로 함께 한다.
이숙경 예술감독. 사진 최옥수(광주비엔날레 제공). © 뉴스1
이숙경 예술감독. 사진 최옥수(광주비엔날레 제공). © 뉴스1

이숙경 예술감독은 이날 "이번 전시의 주제 '물처럼 부드럽고 여리게'는 이질적이고 모순적인 것을 차별 없이 수용하는 물의 속성을 함축한다"며 "전환과 회복의 가능성을 가진 물을 하나의 은유이자 원동력, 혹은 방법론"이라고 말했다. 그가 추구해온 초국가적(transnational) 연대감과도 일맥상통한다.

눈에 띄는 점은 참여 작가들의 다양성이다. 40여명 이상의 작가들이 신규 커미션 및 신작을 출품할 예정이다. 특히 신중하게 선정된 한국 작가들은 물론 상대적으로 생소할 수 있는 여성 작가들도 집중 조명한다. 다양한 참여 작가들로부터 전시 주제에 대한 다양한 해석을 끌어내 서로 다른 세대, 문화적 배경, 지역을 바탕으로 한 이야깃거리를 생성시키기 위함이다. 최종 작가 명단은 2023년 초 발표될 예정이다.

광주비엔날레는 네 가지 소주제를 탐구한다. '은은한 광륜'은 광주의 정신을 영감의 원천이자 저항과 연대의 모델로 삼는다. '조상의 목소리'는 전통을 재해석해 근대성에 도전하는 예술적 실천을 탈국가적으로 조명한다. '일시적 주권'은 후기 식민주의와 탈식민주의 미술 사상이 이주, 디아스포라 같은 주제와 관련해 전개된 방식에 주목한다. '행성의 시간들'은 생태와 환경 정의에 대한 '행성적 비전'의 가능성과 한계를 살펴본다.
크리스틴 선 킴, 모든 삶의 기표(2022), 혼합 재료 설치 가변 크기 독일 하우스 데어 쿤스트 설치 전경, 사진: 주디트 버스, 작가 및 뉴욕/로스앤젤레스 프랑소와 게발리 갤러리, 베이징 화이트 스페이스 제공.
크리스틴 선 킴, 모든 삶의 기표(2022), 혼합 재료 설치 가변 크기 독일 하우스 데어 쿤스트 설치 전경, 사진: 주디트 버스, 작가 및 뉴욕/로스앤젤레스 프랑소와 게발리 갤러리, 베이징 화이트 스페이스 제공.

광주비엔날레 전시관을 주 전시관으로 사용할 예정이며, 소주제별로 전시 공간이 구획된다. 국립광주박물관을 비롯하여 호랑가시나무 아트폴리곤처럼 독특한 개성이 있는 광주의 예술 기관에서도 일부 전시가 이뤄진다.

전시 공간 디자인은 브뤼셀 기반의 건축가 자비네 토이니센이 맡고, 서울에서 활동하는 건축가 하지연은 토이니센과의 협업을 바탕으로 설계를 진행한다. 짧은 기간 열리는 비엔날레의 지속 가능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환경친화적 모듈식 구조를 만드는 데 특히 유념할 예정이다.

박양우 광주비엔날레 대표이사는 "아시아에서 가장 권위 있고 세계 미술계가 주목하는 광주비엔날레로서 내년에 열리는 제14회 광주비엔날레도 내실 있게 준비해나가고 있다"며 "국제적으로 활동하는 한국 출신 전시기획자인 이숙경 예술감독이 구현하는 제14회 광주비엔날레는 다시 한번 광주비엔날레의 저력과 위상을 확인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acenes@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