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본문 바로가기 회사정보 바로가기

전농 전북연맹 "농민생존권 쟁취…내년에도 농사짓게 해달라"

"필수농자재 가격 폭등 피해 보전해 달라"

(전주=뉴스1) 강교현 기자 | 2022-06-28 13:33 송고 | 2022-06-28 14:09 최종수정
28일 전북지역 농민들이 내년에도 농사를 지을 수 있을지 장담하기 어렵다며 전북도지사 당선인과 인수위에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2022.6.28/© 뉴스1
28일 전북지역 농민들이 내년에도 농사를 지을 수 있을지 장담하기 어렵다며 전북도지사 당선인과 인수위에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2022.6.28/© 뉴스1

전북지역 농민들이 내년에도 농사를 지을 수 있을지 장담하기 어렵다며 전북도지사 당선인과 인수위에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전국농민회총연맹 전북도연맹 등 7개 단체는 28일 오전 전북도청 앞에서 농민대표자 대회를 열고 "기름과 비료 등 각종 농자재 가격과 인건비 상승 등으로 농가경제가 한계상황에 이르고 있다"며 "새로 취임을 앞둔 도지사 당선인과 인수위는 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코로나19와 요소수 대란,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 등 상황으로 물가가 치솟으며 경제위기가 닥치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정부는 CPTPP(점진적 환태평양 경제 동반자 협정)와 IPEF(태평양 경제 프레임 워크) 등 다국적 FTA를 통해 농업을 비롯해 수산업·임업·축산업 등 모든 농업 기반을 망가뜨리려 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새로 취임하는 도지사 당선인도 경제 개발 위주의 정책을 강조할 뿐 전북 농업과 농어민에 대해서는 아직 세밀하고 뚜렷한 정책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며 "농가 파산을 막고 농민으로서의 미래를 보장받기 위해서는 특단의 지원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이들은 △필수농자재 가격 폭등으로 인한 농어민 피해 보전 방안 △농어민 수당의 현실화 및 직접적인 지원 정책 △농어촌 일손 문제 해결 △농축산업 재난지원금 지급 △농업재해보상 지원 등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kyohyun21@news1.kr

이런 일&저런 일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