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개 전광판으로 가상공간 구현"…한국 빛낼 '명동스퀘어'(종합)
서울 중구청, 10년간 대형 전광판 16개·거리 미디어 80기 설치
연 500억 수익 일부 공공기여금…전체광고 25% 공익 콘텐츠
- 박우영 기자
(서울=뉴스1) 박우영 기자 = 서울 중구는 11월 1일 신세계백화점 본관 전광판 점등을 시작으로 '명동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린다고 23일 밝혔다.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이란 규제를 완화해 다양한 형태의 광고물을 설치할 수 있도록 허용한 지역이다.
김길성 중구청장은 "단순히 전광판을 설치하는 것이라 생각하지 않는다"며 "크고 작은 100개 가까운 전광판이 명동 일대에 들어서면 기존에는 존재하지 않던 새로운 (가상)공간 하나가 탄생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구는 자유표시구역 명칭을 '명동스퀘어'로 정했다. '한국을 빛나게 할 4개의 광장을 품은 명동'이라는 뜻으로 명동이 더 밝고 활기찬 에너지가 가득한 곳이 될 것이라는 의미를 담았다.
명동스퀘어의 'M'과 각 광장을 대표하는 4개의 고유의 색(C.M.Y.K)을 담은 BI도 개발해 '명동스퀘어'와 '명동스퀘어 라이트 업 서울, 코리아' 출원상표 특허를 추진 중이다.
명동스퀘어는 올해부터 2033년까지 10년간 3단계에 걸쳐 완성된다. 건물 LED 전광판 16개와 거리 미디어 80기가 설치될 예정이다.
1단계 도입기(2024~2025년)에는 기본 인프라를 조성하고 ICT 기술을 도입한다. 신세계 백화점 본관을 시작으로 명동길 주변 6개 건물에 대형 LED 전광판이 설치된다. 특히 롯데백화점 신관에는 종각에서도 보일 정도인 국내 최대 사이즈(2145㎡, 115m*21m)의 전광판 설치가 예정됐다.
명동 변화를 이끄는 또 하나의 축으로 4개의 광장도 조성된다. 광장은 색의 4원색(C·M·Y·K)을 주제로 각각 다른 색을 형상화한다.
김 구청장은 "하나의 가상 공간이 탄생하는 만큼 시민 동선에 맞춰 도로·광장을 만든다"며 "교통량에 지장이 없는 선에서 차선을 줄여서라도 인도를 넓히고 어디서든 대형 광고판을 볼 수 있도록 지상물을 정비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C 스퀘어(을지로입구역 사거리)는 휴식, 쉼, 여유의 공간을 제공한다. 조경을 비롯한 자연 친화적인 힐링 콘텐츠를 통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한다.
M 스퀘어(명동길)는 다양한 아티스트들이 버스킹 등 다양한 공연을 선보일 수 있도록 창조와 열정이 느껴지는 공간으로 꾸민다.
Y 스퀘어(롯데백화점~명동길 초입)는 가장 많은 미디어와 유동 인구가 모이는 곳인 만큼 보행하기 편리하고 쉴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한다.
K스퀘어(신세계백화점 주변)는 격식 있는 예술작품을 선보이는 공간으로 조성한다. 이달 말 4개의 광장 중 제일 먼저 조성될 예정이다.
2단계 확장기(2026~2028년)와 3단계 완성기(2029~2033년)에는 △롯데백화점 신관 △을지로입구 경기빌딩 △을지한국빌딩 △신한은행 △눈스퀘어 △한진빌딩 △리모와 △메가커피 건물 △명동뉴욕제과 등에 단계별로 대형전광판이 설치될 예정이다.
거리 미디어 광고물도 들어선다. 1단계에서는 △남대문로(롯데백화점~영플라자)에 스마트 미디어 폴 14기 △명동길과 명동8길, 명동8나길에 스마트 미디어 폴 40기와 팔로잉 미디어 7기 △을지로입구역 출입구에 미디어 전광판 4기가 들어선다.
2단계에서는 명동 거리에 지능형 LED 가판대 10기와 퇴계로에 스마트 미디어 폴 5기가 세워진다.
중구·행정안전부·서울시와 신세계백화점·롯데백화점 등 10개 기관은 앞서 4월 명동스퀘어의 체계적 관리를 위해 '민관합동협의회'를 구성하고 사무국을 설치했다. 이어 자유표시구역 운영을 위한 민·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업무협약에 따라 △통합 콘텐츠 관리 시스템(CMS, Contents Management System) △온라인 광고 플랫폼 △공공기여금을 함께 운영한다.
협의회는 세계 최초 통합 CMS를 구축해 미디어 콘텐츠를 체계적으로 심의·관리한다. 또 전체 미디어를 동시에 송출할 수 있도록 원싱크 시스템을 도입했다.
김 청장은 "1기 자유표시구역 자치구는 건물별로 옥외광고 플랫폼을 관리하다 보니 화제성·지속성 등에 있어 부족함이 있었다"며 "협의회를 구성해 구역 내 미디어 콘텐츠를 체계적으로 심의하고 관리하는 곳은 국내에서 명동이 유일하다"고 했다.
이어 "타임스퀘어 운영 업체 관계자들을 만나봐도 우리의 원싱크 시스템에 놀라움을 금치 못한다"며 "타임스퀘어조차 합동 광고·퍼포먼스를 위해서는 100여 개 가까운 광고판 소유주에 일일이 연락해 협의해야 하지만 우리는 이 같은 과정을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다"고 알렸다.
옥외광고 업계 최초로 온라인 광고 플랫폼을 구축해 광고주와 광고 매체 소유자 간 거래를 돕는다. 그 동안 광고주는 광고판 이용을 위해 각각의 소유자와 거래해야 했다. 이제 온라인 플랫폼에서 여러 개의 광고판을 한 번에 이용할 수 있게 돼 광고주의 매체 활용이 수월해진다.
명동스퀘어의 광고 수익 일부는 공공기여금으로 조성한다. 명동스퀘어에는 10년 동안 1700억 원이 투자되며 조성이 완료되면 연 500억 원의 수익이 발생할 전망이다. 이 중 일부를 기금으로 조성해 명동 지역에 재투자하는 선순환 생태계를 구축한다. 국내 최대 규모의 공공기여금 형성이 예상된다.
자유표시구역 전체광고의 25%는 공익콘텐츠로 운영한다. 미디어 폴, 일부 거리 미디어 구축 대상지는 소규모 광고사업자들에게 우선 배정한다.
다음 달 1일에는 대한민국에 현존하는 백화점 가운데 가장 오래된 신세계백화점 본점의 전광판을 점등한다. 백화점 측은 농구장 3개 크기로 설치된 전광판을 통해 매일 오전 6시부터 자정까지 백화점 테마영상과 공익광고 등을 선보일 예정이다.
alicemunro@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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