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서 축제 120개 열린다는데…늘어나는 추돌 사고·쓰레기 대책은
2019~2022년 한강공원 자전거·자동차 추돌 사고 매년 증가
서울시, '한강 활성화'로 유동인구 유치…쓰레기 처리 관건
- 박우영 기자
(서울=뉴스1) 박우영 기자 = 서울시가 연간 축제 120개 이상을 개최하는 등 '한강 활성화'에 나선 가운데 한강 공원 자전거·자동차 안전사고 건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어 안전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유동인구 증가에 따른 철저한 쓰레기 관리도 요구된다.
2일 서울시에 따르면 시는 최근 본격적인 '한강 활성화' 정책을 발표했다. 수상 호텔 등 한강 여가시설에 5500억 원을 투입해 90만 명 수준인 수상 이용객을 최소 1000만 명까지 늘리고, 올해에만 한강 일대에서 축제 120여 개를 열어 300만 명의 방문객을 유치할 계획이다.
이처럼 서울시가 한강 일대 유동 인구 늘리기에 나섰지만 안전관리 대책은 아직 미흡하다. 서울 한강공원 11곳의 안전사고(추돌) 건수는 2019~2022년 매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9년 162건, 2020년 166건이었던 안전사고가 2021년 201건, 2022년 212건으로 늘어 2019년 이후 3년 만에 31% 증가했다.
사고 유형별로 자전거 사고는 2019년 65건에서 2022년 107건으로 3년 새 65%(42건) 늘었다. 2020년 94건, 2021년 96건으로 꾸준히 증가했다. 차량 사고도 2019년 2건에서 2020년 12건으로 급증하더니 2021년 18건, 2022년 20건으로 3년 새 10배 늘었다. 추돌 사고는 유동 인구 증가에 따라 발생 확률이 높아질 수밖에 없는 사고 유형인 만큼 앞으로도 증가세가 꺾일 가능성이 높지 않다.
자전거 추돌 사고의 경우 절반가량이 시속 20㎞ 이상 과속으로 발생했다. 시속 20㎞는 정부가 자전거 운행시 '권고'하는 최대 속도로, 법률상 단속 근거는 없다.
서울시 관계자는 "늘어나는 자전거 사고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자전거 과속에 대한 단속 근거를 담은 개정안 발의를 경찰청과 협의 중"이라며 "매년 속도 저감 시설을 늘리고 안전 속도 홍보 캠페인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자동차 사고의 경우 아직 발생 건수가 적어 구조적 원인 파악은 어려우나, 증가세인 만큼 미리 여러 교통 주체간 이동 동선을 정비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공하성 우석대 소방방재학과 교수는 "인파가 모이면 진입로를 비롯한 자동차·사람·자전거 간 이동 경로를 최대한 분리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한강공원은 진입로는 교통 주체별로 분리가 잘된 편이지만 나들목 전까지는 곳곳의 좁은 길목에서 사람·자전거·자동차가 이동 동선을 공유한다. 공원 안에도 대규모 주차 공간이 있어 차량·자전거 등이 마주칠 수밖에 없다.
서울시는 축제 등에 장소 사용 허가를 내줄 때 안전 대책을 필수적으로 제출하도록 하는 등 안전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는 입장이다.
유동 인구 증가에 따른 대규모 쓰레기 우려도 나온다.
김동언 서울환경연합 정책국장은 "관건은 분리수거 등 적절한 뒤처리"라며 "인파가 모이면 분리수거가 잘 안돼 환경 노동자들의 업무 강도가 올라가는 만큼 인력 확보 등 대안이 있으면 좋다"고 조언했다.
alicemunro@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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