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1 PICK]용산에 100층 랜드마크 국제업무지구 들어선다…세계 최대 수직도시
여의도공원 2배 규모…100층 랜드마크 복합개발
주택도 6000가구 공급 계획…내년 착공, 2030년 입주 목표
- 이동원 기자
(서울=뉴스1) 이동원 기자 = 서울시 최대 도시개발 프로젝트인 '용산국제업무지구'의 청사진이 공개됐다. 2013년 사업대상지인 용산정비창 부지가 도시개발구역에서 해제된 지 10년 만이다. 서울 한복판인 이 곳에 여의도공원 2배가 넘는 미래도시가 들어선다. 서울시는 100층 높이 랜드마크를 중심으로 업무와 주거, 문화생활을 한 건물이나 도보권에서 모두 해결할 수 있는 '콤팩트시티'를 이 곳에 구현한다는 구상이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5일 용산역 4층에서 기자설명회를 갖고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계획안'을 5일 발표했다. 용산국제업무지구는 오 시장이 추진하는 '도시공간 대개조'의 핵심 사업이다. 시는 도시공간 대개조를 통해 서울을 '글로벌 탑5' 도시로 올려놓겠다는 목표다.
용산국제업무지구는 총 사업비 51조원을 들여 여의도광장 2배(49만5000㎡) 크기인 용산정비창 부지를 개발하는 프로젝트다. 도심부에서 이같은 규모의 복합개발을 추진하는 건 전세계에서 서울시가 처음이다. 시는 올 상반기 도시개발구역 지정, 내년 하반기 도시기반시설 착공, 2030년대 초반 입주를 목표로 사업을 추진한다.
중심부인 국제업무존(8만8557㎡)은 제3종일반주거에서 중심상업지역으로 용도지역을 올려 최대 용적률 1700%까지 부여해 100층 안팎 랜드마크가 들어선다.
업무복합존(10만4905㎡)과 업무지원존(9만5239㎡)은 일반상업지역 등으로 용도지역을 상향해 전체 사업지구 평균 용적률 900% 수준이 되게 했다.
국제존에는 프라임급 오피스, 호텔, 광역환승센터 등을 조성하고 랜드마크 최상층에는 전망시설·어트랙션 등 복합놀이공간도 계획했다.
복합존에는 업무 및 기업지원시설이 입주하고, 지원존에는 주거·교육·문화 등 지원시설이 들어선다.
시는 공간 전체를 입체적으로 활용해 50만㎡ 수준의 녹지를 확보한다. 이는 사업 부지면적(49.5만㎡)과 맞먹는 규모다.
지상공원뿐 아니라 공중녹지(그린스퀘어), 순환형녹지(그린커브), 선형녹지(그린코리더) 등 수직·수평 녹지를 폭넓게 확보해 용산공원∼한강공원∼노들섬으로 이어지는 녹지보행축을 완성한다.
또 최첨단 환경·교통 기술을 도입해 ‘탄소 배출 제로(0) 지구’로 운영한다.
용산역발(發) 공항철도 신설 등 인프라 확충으로 용산지역 대중교통 분담률을 57%에서 70%까지 끌어올리고, 교통혼잡특별관리구역 지정 등을 통해 발생교통량은 절반 수준으로 줄인다.
친환경 신교통수단을 도입하고 내연기관차량 운행은 단계적으로 제한할 방침이다.
업무복합존 건축물 45층을 잇는 '스카이 트레일(보행 전망교)'을 세계 최초로 조성, 서울 시내 파노라마 조망을 제공한다. 100층에 이르는 국제업무존 랜드마크 최고층에도 전망대·공중정원 등을 조성한다.
국제업무존 저층부에는 콘서트홀, 아트뮤지엄, 복합문화도서관 등을 배치해 공연·전시·체험을 즐길 수 있는 (가칭)서울아트밴드를 계획했다. 중심부에는 국제설계공모를 통해 뉴욕 허드슨야드의 '베슬(Vessel)'과 같은 상징 조형물을 설치해 명소화한다.
물과 녹지를 활용해 활력과 낭만이 흐르는 도시 경관도 연출한다.
만초천 물길의 흐름을 이어받아 수(水)공간을 만들고, 한강공원·노들섬까지 걸어서 이동할 수 있는 강변북로 상부 덮개공원을 조성한다.
안정적 사업 추진과 혁신적 개발을 유도하기 위해 용도지역을 단계적으로 상향한다.
국제업무존은 획지를 분양받은 민간이 창의·혁신 디자인을 제안하면 도시혁신구역 또는 특별건축구역으로 지정해 고밀개발이 가능하도록 시가 적극 지원에 나선다.
상반기 도시개발구역 지정과 개발계획 고시를 끝내고, 내년 실시계획인가를 거쳐 2028년까지 기반 시설 조성을 마무리하는 게 목표다.
이번 계획에는 기후·기술·인구 등 빠르게 변화하는 도시 패러다임을 유연하게 담아내는 데 주안점을 뒀다.
개발이 완료되면 14만6000명의 고용 창출, 연간 32조6000억원의 생산 유발 효과가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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