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3월 도입 확정된 AI 교과서…교원단체선 비판·옹호 엇갈려
전교조 "현장서 수업 준비 막막…예산 낭비 멈춰야"
교총 "미래 환경 부응한 혁신…교실 여건 조성 힘써야"
- 장성희 기자
(서울=뉴스1) 장성희 기자 = 교육부가 내년 3월 인공지능(AI) 디지털교과서 도입 계획을 29일 발표했다. 정부의 AI 교과서 추진에 대한 교원단체들의 입장은 엇갈린 모양새다.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AI 디지털 교과서 검정심사 결과 및 도입 로드맵 조정안'을 발표했다. 조정안에 따르면 내년 3월 수학·영어·정보 과목의 AI 교과서가 현장에 도입된다. 다만 당초 2026년으로 예정됐던 국어·실과는 제외됐고, 사회·과학은 2026년에서 2027년으로 도입이 순연됐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는 이 부총리의 발표를 강하게 비판하는 입장문을 냈다. 전교조는 "무검증‧혈세 낭비 AI 교과서를 반대·거부하는 국민의 의사를 무시하며 AI 교과서의 졸속 도입을 고집하는 교육부를 강력하게 규탄한다"고 밝혔다.
전교조는 "국어 교과만을 제외한다고 해서 AI 교과서가 일으킨 문해력 논란이 종식되는 것은 아니다"거나 "(사회·과학 연기로) 문해력 논란과 검증 부실 문제를 스스로 인정했다"라며 날을 세웠다.
이어 "지금도 실물 AI 교과서를 찾을 수 없고 (AI 교과서를 사용해야 하는) 교사들은 수업 준비를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기 이를 데가 없다"며 "내년 3월 도입 방침을 즉각 철회하고, AI 교과서에 대한 예산 낭비를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 "미래 교육환경에 부응한 디지털 교육혁신과 학생 맞춤형 교육의 필요성에 공감한다"라고 평가했다.
교총은 "현장 교원과 시도교육감협의회, 교총이 요구한 도입 속도 조절, 인프라 개선, 교사 관리 부담 해소 등을 적극 반영한 것은 바람직하다"며 "교사의 공감‧이해를 높이고, 디지털 업무 부담에서 벗어나 교육적 필요에 따라 자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교실 여건 조성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AI 교과서는 교사의 도움 없이 학생 맞춤 교육을 저절로 실현하는 자동 시스템이 아니다"라며 "AI 교과서가 학생 맞춤 교육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주고, 교사들이 불편·부담 없이 (교과서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학교를 지원하고 교실 여건 조성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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