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호 "교육개혁 더욱 박차…가시적 성과 내겠다"

22대 국회 교육위원회에 교육부 첫 업무보고
유보통합·사교육경감 등 9대 주요 과제 제시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0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의과대학 학사 탄력 운영 가이드라인 발표하고 있다. 2024.7.10/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서울=뉴스1) 이유진 기자 =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12일 "올해는 교육개혁 과제의 현장 안착을 이뤄내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함으로써 교육개혁의 지속성을 확보해 나가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이 부총리는 이날 오전 10시 국회 교육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22대 국회 개원 후 진행된 첫 교육부 업무보고에서 이처럼 밝혔다.

이 부총리는 "현재 우리나라 교육은 저출생을 비롯한 여러 사회적 난제와 디지털 대전환 등 정책환경의 급격한 변화를 마주하고 있다"며 교육 정책 추진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그러면서 "저출생 문제 심화로 유아 수가 급감하고 지역의 인구 감소로 인한 지역 소멸 등 교육과 지역의 공동위기가 우려되고 있으며, 사회의 낮은 행복지수와 교육격차 확대에 대한 우려도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교육의 힘으로 사회 난제 해결'이라는 비전 아래 '모두를 위한 맞춤교육'이라는 목표 달성을 위해 교육개혁 과제를 총 9개의 과제로 재편해 교육개혁의 성공적 완수를 도모하고자 한다"고 했다.

이어 △유보통합 △늘봄학교 △교실혁명(AI교과서 등) △함께학교(교권보호, 학교폭력 근절 등) △사교육 경감 부담 △교육발전특구 △대학 중심 지역혁신 생태계 △고등교육을 혁신하는 기반 구축 △데이터 개방‧활용과 증거에 기반한 교육‧인재정책 등 9가지 주요 과제를 언급했다.

이 부총리는 "교육 분야에서의 개혁은 우리가 직면한 사회적 난제 해결의 실마리이자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들이 미래를 살아갈 후손을 위해 꼭 완수해야 하는 중요한 과업"이라고 말했다.

이 부총리는 "올해 교육부는 보다 본격적인 교육개혁에 박차를 가해 교육개혁의 성과가 지역 곳곳에 뿌리내리도록 하고 다양한 교육현장의 주체들과 적극 소통하며 국민들께서 충분히 체감할 수 있는 방향으로 교육개혁을 지속적으로 이어 나가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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