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간 해외건설 미수금 5.2조원…건설업계 어려움 커진다

박용갑 의원 "해외사업 수주 안전장치 마련 필요"
초기 진출부터 발주처 자금력·신용도 철저 평가 제언도

ⓒ News1 윤주희 디자이너

(서울=뉴스1) 김동규 기자 = 최근 3년간 해외건설 미수금 총액의 합계가 5조 2000억 원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됐다. 작년 기준 해외건설 미수금 중 가장 액수가 많았던 사업장은 이라크 비스마야 신도시 사업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5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박용갑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국토교통부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최근 3년간 해외건설 미수금의 총합은 39억 1800만 달러(5조 2313억 원)로 나타났다.

최근 3년간 미수금도 2021년 12억 달러, 2022년 13억 5600만 달러, 2023년 13억 6300만 달러로 증가 추세를 보였다.

작년 기준 해외건설 미수금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사업 현황은 이라크 비스마야 신도시로 액수는 3억 3000만 달러였다. 그 뒤를 멕시코 도스보카스 정유공장 건설(2억 3000만 달러), 이집트 수첨분해 프로젝트(1억 7000만 달러)가 이었다.

이런 해외건설 미수금을 조금이라도 빨리 회수하기 위해서는 사업 초기부터 해외 현장의 사업성 평가를 철저히 하고 정부의 역할도 더 강화돼야 한다는 제언이 나온다.

이은형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해외건설 사업은 해당 국가의 정치적 안정성이 매우 중요한데 정치가 불안정할수록 미수금이 발생할 확률이 높다"며 "어쩔 수 없는 부분을 감안하더라도 사업 초기부터 사업 타당성 판단을 보다 철저하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구체적으로 해당 국가의 중앙정부나 지방정부, 공공기관 등 상대방의 자금력, 신용도 부분 등을 엄밀하게 따져서 접근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이 연구위원은 "과거 일본 국제 상사들이 잘나갔던 시기에는 특정 국가에 장기간 주재하면서 현지 상황을 잘 파악하던 주재원들이 있었다"며 "한국 건설사들도 이런 역할을 할 수 있는 사람들을 키우는 데 신경을 써야 한다"고 말했다.

해외건설 대부분의 발주처가 외국의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인 만큼 한국 정부 차원의 미수금 회수 노력이 더 강화돼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실제로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은 작년 2월 이라크를 수주지원단장 자격으로 방문해 비스마야 신도시 사업재개 기념행사에 참석했다.

업계에 따르면 비스마야 신도시 사업을 담당하는 한화 건설부문은 작년 미수금의 절반을 받았는데 박 장관의 방문이 회수에 큰 도움이 됐다는 평이 많다. 이런 이유에서 정부의 적극적인 움직임이 보다 더 필요하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국토부도 이런 상황을 인지하면서 적극적으로 대응 중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민간기업 입장에서 발주처인 상대 국가의 정부를 상대하는 게 쉽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다"며 "장관 명의의 서한을 보낸다든가 외교 채널을 통해 현지 대사관을 통해서 의견을 전달하는 식으로 미수금 회수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용갑 의원은 "해외건설 관련 미수금 증가는 가뜩이나 어려운 국내 건설사들의 경쟁력을 약화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며 "정부가 건설사의 해외사업 수주 관련 안전장치를 마련하는 등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dkim@news1.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