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인천공항공사, 자회사 인력충원?…내부 문건엔 "259명 감축"
공사, 당초 시설관리·보안 분야 등 3년간 '단계적 감축' 계획
3개 자회사, 공사에 1180명 증원 요청…공사 "내부 검토 중"
- 조용훈 기자
(세종=뉴스1) 조용훈 기자 = 인천국제공항공사(인천공항공사)가 인천공항 4단계 확장을 앞두고 자회사 노조와 인력충원을 놓고 마찰을 빚고 있다. 이런 가운데 당초 공사는 내부적으론 자회사의 위탁 인력 감축을 검토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27일 더불어민주당 맹성규 국회의원(인천남동갑, 국토교통위원장)이 인천공항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인천공항 위탁사업 운영 혁신 Master Plan(안)'에 따르면 공사는 2025년까지 자회사 인력을 단계적으로 감축하는 안을 검토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해당 문건은 공사가 2022년 진행한 외부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지난 2023년 4월쯤에 작성됐다.
보고서에는 위탁계약 예정가격(노무비) 산정을 위한 설계 기준 인원으로 △2023년 9705명 △2024년 9615명 △2025년 9446명 등 3년간 자회사 인력 총 259명을 감축하는 방안이 담겼다.
시설관리 분야는 2023년 3624명에서 2025년 3557명으로 67명을 줄이고, 운영 서비스는 2452명에서 2265명으로 187명, 보안은 3629명에서 3624명으로 5명을 감축하는 계획이다.
이에 대해 인천공항공사는 4단계 공항확장 운영, 사업 범위 조정, 업무 방식 개선 등 사업량 증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종합적으로 반영했다는 설명이다. 업무 부분 외주화, 점검주기 변경, 유사과업 통합, 인력 재배치, 스마트 장비 도입 등을 통한 인력 효율화 방안을 검토한 결과다.
앞서 인천공항시설관리㈜, 인천공항운영서비스㈜, 인천국제공항보안㈜ 등 3개 자회사 소속 노동자들은 인천국제공항 4단계 확장공사 완공을 앞두고 지속적인 인력확충을 요구해 왔다.
현재 인천공항공사는 내달 완공을 목표로 인천국제공항 4단계 건설사업을 추진 중이다. 사업비만 무려 4조 8400억 원 규모로, △제2여객터미널 확장 △제4활주로 신설 △수하물처리시스템(BHS) 확장 △제2교통센터 증축 등 공항 인프라를 대거 확장한다.
4단계 사업이 마무리되면 인천공항의 국제선 연간 여객 수용량은 기존 7700만 명에서 1억 600만 명으로 37.6%(2900만 명), 화물 용량은 500만 톤에서 630만 톤으로 26%(130만 톤) 늘어난다.
이 때문에 자회사 노동자들은 인천공항 4단계 확장에 대비한 인력확충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인다.
현재 3개 자회사는 노조 요구를 받아들여 연말까지 인력을 충원하기로 하고, 지난 7월 공사에 총 1180명의 인력 증원 계약변경을 요청한 상태다. 분야별로는 △보안 487명 △시설관리 391명 △운영 서비스 302명이다.
하지만 당초 공사가 감원에 방점을 둔 설계 기준인원을 계획했던 만큼 자회사 증원인력 요청을 100% 받아들일 가능성은 크지 않다.
인천공항공사 관계자는 "12월로 예상되는 2터미널 확장 운영으로 변동되는 계약물량을 반영한 2024년 계약변경이 자회사로부터 요청됐다"며 "현재 사업부서에서 업무량 변동에 따른 인원 및 계약금액 증가분을 산정 중"이라고 말했다.
반면 자회사 노조는 인력 충원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다시 파업 투쟁에 나선다는 입장이다. 노조 관계자는 "인력증원이 계획대로 이행될지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공사는 인력충원의 골든타임을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했다.
맹성규 의원은 "각 자회사가 인천공항공사에 1180명의 인력 증원을 요청했지만, 인천공항공사의 자회사 위탁 기준인원을 보면 오히려 업무 개편을 통한 감원을 고려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인력 효율화 방안이 노동자의 업무 부담을 가중시키지 않도록 다각적으로 검토해야 한다"며 "공사는 합리적인 증원 규모를 협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joyonghun@news1.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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