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건설 수주 패러다임 변화속 정부가 길잡이·서포터 되겠다”[글로벌K-건설]⑮

김상문 국토부 건설정책국장 인터뷰…‘도급→투자개발’ 수주 변화
“해외도시개발서 우리만의 강점 있어…공공이 마중물 역할할 것”

편집자주 ...올해 누적 '1조 달러' 수주를 목표로 한 해외건설은 코로나19를 끼고 장기간 지속된 경기침체의 터닝포인트다. 하지만 우리 경제를 견인할 해외수주시장의 견제는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은 고도화된 건설기술과 집적된 노하우를 무기로 치열한 해외현장을 넘나드는 K-건설의 생생한 현장을 재조명한다.

김상문 국토부 건설정책국장이 29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본사와 인터뷰 하고 있다.2024.7.29/뉴스1 ⓒ News1 김기남 기자

“해외건설 수주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해외 투자개발사업을 하기에 양적 성장과 기술이 충분하고, 재정 동원력도 떨어지지 않습니다. 도급보다 투자개발사업이 실속이 있고, 국가 간 협력에도 긍정적입니다.”

(서울=뉴스1) 신현우 기자 = 지난달 2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만난 김상문 국토교통부 건설정책국장은 해외 투자개발사업에 적극 진출해야 할 필요성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이 과정에서 정부가 길잡이이자 서포터로 제 몫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국토부 건설정책국장을 맡은 뒤 해외 수주전의 제일선에 섰다. 사우디아라비아, 인도네시아, 우크라이나, 베트남 등지에서 열린 우리 기업의 세일즈 장에도 함께 했다. 우리 건설사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한편, 각국 정부와 우리 기업을 잇기 위해 직접 발로 뛰었다는 후문이다.

“해외 여러 나라에서 자국 우선주의를 택하고 있어 우리가 단순 도급 사업을 수주하기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그러나 투자개발사업을 수주하면 지분 투자를 통해 얻는 개발·운영 수익뿐만 아니라 사업 시행자로 의사 결정을 주도해 (사업) 전 단계 수주가 가능합니다.” 김 국장은 우리 기업이 처한 현실에 안타까움을 드러내면서도 지향할 바를 명확히 했다.

현재 각국에서는 인프라 프로젝트에 대한 재정부담 완화를 위해 민간투자를 유치하는 투자개발사업이 지속 성장 중이다. 이 같은 상황에서 우리기업의 투자개발형 수주 비중은 늘었다. 올해 상반기 재원별 수주액은 △도급 143억 1000만 달러 △투자개발형 12억 7000만 달러 등으로 조사됐다.

투자개발형에는 필리핀 니노이 아키노 국제 공항(NAIA) 민관합작 투자개발사업(PPP), 브라질 CESAN 하수처리 양허사업, 아랍에미리트(UAE) 및 오만 태양광 민자발전사업(IPP), 영국 위도우힐 에너지 저장시스템 등이 포함되며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수주액은 증가했다.

김 국장은 고부가 가치 창출 등을 이유로 투자개발사업을 단순 도급보다 상위 시장으로 봤다. 특히 우리 기업이 해외 투자개발사업 진출 역량을 충분히 확보했다고 평가했다.

그는 “해외 시장에서 도급사업은 3~5% 수준의 수익률을 기록하는 반면 투자개발사업은 10% 이상의 수익률을 올릴 수 있다고 본다”며 “우리기업의 경우 그동안 추진했던 국내 사업으로 해외 투자개발사업에 진출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힘줘 말했다.

ⓒ News1 김지영 디자이너

◇해외 투자개발사업서 공공의 선도적 역할 강조…“전 분야에서 민관 동반 진출 가능”

정부가 최근 해외 투자개발사업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공공 역할을 강화한 민관 협력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하고, 유·무상 공적개발원조(ODA) 연계 및 정책 금융을 지원하는 내용이 골자다.

김 국장은 이번 대책의 경우 방향성 제시에만 그치지 않고 구체적인 추진 전략을 담았다고 전했다. 우선 철도·도로·공항·주택 등의 전문 공공기관이 유망국별 민관합동 진출 전략을 새로 수립해 지분율 확보 및 사업구조 검토, 시설 운영·관리 등 공공기관 역할과 함께 민간 기업 연계 진출 방안을 마련한다.

그는 “유망국을 대상으로 국토교통 ODA 등을 활용해 초기부터 기본계획 수립, 설계·자문, 노하우 등을 지원하고 진출 기반 마련을 활성화할 것”이라며 “공공기관의 해외 투자개발사업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 경영평가 기준에 투자개발사업 관련 내용 반영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어 “투자개발사업 수익성 향상·기업의 장기투자 부담 완화를 위해 무상 ODA 및 대외경제협력기금(EDCF)을 새로 연계할 것”이라며 “우리기업의 해외 플랜트·인프라·스마트시티(PIS) 투자개발사업 진출을 지원하는 PIS 2단계 펀드를 신규 조성하고, 한국수출입은행의 정책금융 지원도 병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국장은 공공의 선도적 역할을 재차 강조하며 공공·민간이 윈윈하는 미래를 그렸다. “공공기관은 높은 신인도와 상대국 정부와의 협상력을 기반으로 선도 투자자로 참여해 사업기회를 확보하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투자개발사업 및 시공·기자재, 유지보수(O&M)까지 전 분야에서 민관 동반 진출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수주를 타진하고 있는 박닌성 동남신도시 사업 예정지./뉴스1 ⓒ News1 신현우 기자

◇“수요·수익성 고려시 해외도시개발사업 추진 필수…공공이 기반 마련후 기업 진입하도록 지원”

그는 공공이 적극 나서 민간과 함께 수주한 투자개발 우수 사례로 카자흐스탄 알마티 순환도로 사업을 꼽았다. 수주 전 카자흐스탄 정부 측에서 도로 운영·관리 전문기관의 투자 참여를 요구했고, 이에 국내 도로 전담개발 실적이 있는 도로공사가 참여하게 됐다는 일화도 소개했다.

해당 프로젝트는 알마티시 외곽을 연결(총연장 66km)하는 순환도로를 PPP 방식으로 건설하는 것이다. 김 국장은 “우리 기업과 튀르키예 기업이 컨소시엄을 구성해 수주했는데,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한국도로공사 등 우리 공기업과 SK에코플랜트 등 민간이 원팀을 구성해 뛰어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투자뿐만 아니라 시공·운영까지 포함하는 해외도로분야 최초의 PPP 수주 사례”라며 “현재 해당 도로는 도로공사가 운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더불어 해외도시개발을 새로운 먹거리로 내다봤다. 그는 “인구가 늘고 있는 상황에서 소득 수준 등이 향상되면서 도시 개발 등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며 “베트남 등 개발도상국의 공통된 현상인데, 수요·수익성 종합 고려 시 해외도시개발사업 추진은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의 경우 국내외에서 대규모 신도시 개발을 해봤다는 강점을 가지고 있다”며 “베트남 하노이 스타레이크시티 등의 성공 사례를 가지고 있고, 실제 노하우와 보여줄 수 있는 게 많다”고 말하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다만 해외도시개발사업은 정부 간 협력, 해당국 법률·문화 습득 등 초기 진입 장벽이 높고 장기간의 시간이 소요돼 정부 지원책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했다.

“정부는 해외건설 패러다임을 해외도시개발 활성화로 선정했습니다. 공공이 먼저 기반을 구축하는 마중물 역할을 하고, 그 토대에서 민간 기업 등이 잠재력 높은 시장으로 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김 국장은 다부진 표정을 지으며 포부를 밝혔다.

김상문 국토부 건설정책국장이 29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본사와 인터뷰 하고 있다.2024.7.29/뉴스1 ⓒ News1 김기남 기자

김상문 국토교통부 건설정책국장 약력

△동성고 △한양대 건축공학과(학사) △프랑스 리용2 뤼미에르대학 도시사회학(석사) △행복청 도시설계팀장 △국토해양부 건축문화팀장 △주 알제리대사관 1등서기관·참사관 △국토부 건설정책국 건설안전과장·기술기준과장 △국토도시실 건축정책과장·민간임대정책과장 △새만금개발청 개발사업국장 △국토부 국토도시실 건축정책관 △대변인 △건설정책국장

hwshin@news1.kr